질문자  드디어 세월호가 인양되었습니다. 많은 국민들이 세월호가 인양되기를 바라였지만 인양되지 않았는데, 한 분이 자리에서 내려오니 금방 인양이 되었습니다. 이 뒤에 무슨 속셈이 숨어 있었던 걸까 의구심이 듭니다. 유가족들의 한을 푸는 것도 중요하고, 사고 원인을 규명하는 것도 중요한데, 현재 황교안 대행체제가 이것을 잘 수습할 수 있을지 의심스러워요. 유족들의 상처를 치유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요?”


밭을 갈고 씨를 뿌리는 중요한 이유는 수확을 위해서입니다. 이 때 어떤 씨앗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수확량이 많이 달라집니다. 또 같은 씨앗이라 하더라도 밭을 얼마나 잘 가꾸었느냐에 따라 수확량이 많이 달라집니다. 씨앗과 밭, 두 개가 합해져야 농사를 잘 짓게 됩니다.


직접적 원인인 좋은 씨앗을 ()’이라고 해요. 주위 환경인 좋은 밭을 ()’이라고 해요. ‘이 만나서 과보가 일어납니다. 이것을 인연과보(因緣果報)’라고 합니다. ‘이 좋다고 무조건 과보가 좋은 것은 아닙니다. ‘이 좋을수록 과보가 좋을 확률이 높아지는 겁니다. 마찬가지로 이 좋을수록 무조건 과보가 좋은 것은 아닙니다. ‘이 좋을수록 과보가 좋을 확률이 높아지는 겁니다. 그런데 종교는 개인의 책임인 을 주로 강조합니다. 사회 운동은 바깥의 조건인 을 주로 강조합니다. ‘만 강조하거나 만 강조해서는 안 됩니다. ‘이 모두 중요합니다.


한국 사회의 핵심 과제, 불평등, 불공정, 불안전


개인이 수행을 하게 되면 똑같은 사회 조건에서 수행을 하는 사람이 안 하는 사람보다 행복할 수 있습니다. 성격 급한 것을 좀 고치고, 고집 센 것을 좀 고치고, 욕심을 좀 내려놓으면, 같은 대한민국에 살아도 작년보다는 올해가 더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만 전부라고 말하면 안 됩니다. 전쟁이 나서 핵폭탄이 떨어지면 법륜 스님도 죽을까요, 안 죽을까요?


 질문자  죽습니다.”


만약 한반도에 전쟁이 난다면, 사주팔자가 나쁜 사람들만 죽게 될까요? 절에 다니는 사람만 죽게 될까요? 다 같이 죽게 됩니다.


그것처럼 세월호 사고도 마찬가지입니다. 배가 침몰하게 되면 배에 탄 사람들이 종교를 가졌든 안 가졌든, 어떤 종교를 가졌든, 사주팔자가 어떻든 상관없이 모두가 같이 침몰하게 됩니다. 그것처럼 사회 환경이 나쁘면 그 구성원 전체가 고통 받게 됩니다. 그래서 불평등한 사회, 불공정한 사회, 불안전한 사회가 되면 사회 구성원 전체의 행복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만약 우리 사회가 전쟁의 위험이 없는 안전한 사회, 빈부격차가 적은 평등한 사회, 경쟁이 공정하고 승자와 패자 사이에 분배가 공평한 사회가 된다면, 우리 대한민국은 훨씬 더 살기 좋은 세상이 될 수 있습니다. 전체 국민이 살만하다라고 느낄 정도로 행복도가 높아지려면 이렇게 사회적인 조건이 갖춰져야 됩니다.


그런데 이런 사회적 조건을 마련하는 일은 주로 국회와 정부가 합니다. 그런데 국회의원을 누가 뽑습니까? 정부를 누가 구성합니까? 대통령을 누가 뽑습니까?


 질문자  국민이 뽑습니다.”


전쟁하지 않고 평화를 유지하고 통일을 추진하는 것도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이고, 빈부격차를 줄이는 조세정책과 재정정책도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이고, 공정한 사회를 만드는 일도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이지, 국민이 할 수 있는 일은 아닙니다. 그럼 국민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요? 그런 정부와 국회를 구성할 권리가 바로 국민에게 주어져 있습니다. 국민에게 힘이 있다고 말하는 이유는 그런 일을 할 사람을 뽑을 권한이 국민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힘이 엄청나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유언비어가 생기는 이유는 진상 규명이 되지 않았기 때문


세월호 사고를 겪고 나서 국민들이 가장 가슴 아파하는 이유는 아직도 진상 규명이 제대로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첫째, 진상이 규명되어야 합니다. 유언비어가 많이 생기는 이유는 원인이 확실하게 규명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즉문즉설 하듯이 대통령이 나와서 무엇이 궁금한지 다 물어보세요라고 하면 되는데, 자꾸 덮으려고만 하니까 국민들은 혹시 무슨 문제가 있는가라고 의심을 하게 됩니다. 안보 문제가 아니면 원인을 규명하고 밝히지 못할 아무런 이유가 없거든요.


둘째, 이 일에 관계된 책임자를 문책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 이야기는 스님이 하기가 좀 그래요. 스님은 죄를 지은 사람도 용서해주라고 말해야 하는 사람이잖아요. (청중 웃음)


해경 해체 말고 과연 어떤 재발 방지 대책이 세워졌을까


셋째, 재발 방지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다시는 이런 불행한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이런 사고가 나지 않도록 안전장치를 잘 해놓아야 합니다. 또 사고가 났을 때는 긴급 구조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어야 합니다. 긴급구조를 할 때는, 보고하는 것보다는 현장 대응이 더욱 중요시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대부분은 윗사람 눈치보고 보고하는 데에 급급합니다. 이런 잘못된 시스템을 바꾸어서 대한민국에 이런 사고가 일어날 확률이 낮추어야 합니다.


세월호 사고가 처음 났을 때는 세월호 사고를 계기로 대한민국이 크게 달라질 것이라는 기대가 많았습니다. 그런데 이 문제가 정쟁이 되기 시작하면서 나중에는 흐지부지 되고 말았어요.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어요. 빨리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 문책을 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핵심은 재발 방지 대책을 세우는 겁니다. 그런데 해경를 해체한 것 말고는 어떤 재발 방지 대책이 세워졌는지 거의 알 수가 없는 상황이에요.


지금 대한민국의 안전을 가장 위협하는 것, 전쟁 위기


무엇보다 지금 대한민국의 안전을 가장 위협하는 것은 전쟁 위기입니다.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전쟁은 절대 일어나서는 안 된다하는 입장을 가져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들 중에는 북한을 공격하면 일주일 만에 점령할 수 있다라는 위험한 발상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어떤 이유로도 전쟁은 안 된다는 관점을 가져야 합니다. 우리 아들만 안 죽으면 되는 것이 아니라 남의 아들도 죽으면 안 됩니다. 북한 아이들도 죽으면 안 되고, 미국 국민들도 죽으면 안 됩니다. 그러려면 전쟁은 절대 일어나서는 안 됩니다.


세월호 사고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사고가 일어날 줄은 그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안전에 대해 더욱더 유의해야 합니다. 안전사고가 생겼을 때는 신속한 구조 활동이 이뤄져야 합니다. 그래도 우리나라는 119 소방 안전 시스템은 잘 구축되어 있습니다. 그런 것처럼 모든 문제에 있어서 안전 의식을 가져야 합니다.


소방 훈련을 받아야 된다고 하면 열심히 받아야 합니다. ‘에이, 불이 나긴 뭐가 나이렇게 하면 안 됩니다. 대중이 모이는 강당에는 커튼을 달 때도 가능하면 불이 붙지 않는 재료를 써야 합니다. 또 대중이 모이는 건물을 지을 때는 일반 건물보다 좀 더 튼튼하게 지어야 해요. 성수대교가 무너지고, 삼풍백화점이 무너지는 것을 경험했잖아요. 우리가 그만큼 안전 불감증에 빠져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물러나니까 세월호가 인양되었다고 하셨는데, 그건 좀 과장된 표현입니다. 대통령이 물러나는 것을 염두에 두고 기다리고 있다가 세월호를 인양한 건 아니지 않겠습니까?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은 탄핵대로, 세월호 구조 활동은 구조 활동대로, 별개로 봐야 합니다.


정치적 공방은 이제 그만, 유가족들의 아픔에 공감해야


다만 그렇게 3년까지 시간을 끌 필요가 있었냐’, ‘조금만 관심이 있었다면 시간을 더 단축할 수 있지 않았느냐이런 아쉬움은 남습니다. ‘구조가 불가능했다면 몰라도 구조가 가능한 것인데, 3년이라는 시간이 필요했느냐이렇게 문제제기는 해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기술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우리 국민들은 잘 모를 수밖에 없어요. 사실이든 아니든 우리가 잘 모르는 문제를 갖고 계속 문제를 제기하면 별 효용이 없습니다. 의혹을 제기할 수는 있지만 의혹을 진실인 것처럼 포장한 가짜뉴스를 너무 확산시키는 것은 올바른 자세가 아닙니다.


세월호 유가족들이 겪은 지난 3년 동안의 아픔은 자식을 가진 같은 부모로써 우리 모두가 깊이 공감해야 합니다. 특히 학생들이 죽은 사실은 너무나 가슴 아픈 일이었잖아요. 이런 문제는 정치적 공방만 하지 말고, 정치적 이해 관계를 떠나 여·야가 같이 공감해주면 참 좋은데, 일부 정치인들의 막말은 유가족들의 가슴에 못을 박는 행위였습니다. 욕설과 비방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세월호와 같은 사고가 더 이상 일어나지 않도록 우리 모두 함께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이 대화는 328() 울산에서 열린 행복한 대화즉문즉설 강연에서 이뤄진 법륜 스님과 시민들의 대화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은홍 2017.04.04 09:56 신고

    이번정국을 지나면서
    깨어있는 국민이 제일 중요하다는걸 크게 느꼈습니다.
    우리의 권리와 의무를 다할수 있도록
    깨어있어야겠습니다.
    사람이 먼저인세상이 되기를 바랍니다

  3. 2017.04.04 10:10 신고

    다시는 이런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인과 연, 개인과 사회가 모두 건강하고 진실되어야겠습니다.
    하루빨리 진상규명이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유가족들 생각하면 가슴이 아픕니다.

  4. 상록수 2017.04.04 10:43 신고

    세월호 진실규명은 반드시 밝혀졌으면 좋겠습니다 글고 상대가 누구이던간에 전쟁은 절대로 일어나서는 안된다는 스님말씀 너무나 공감됩니다

  5. 누비 2017.04.04 11:09 신고

    세월호는 우리들의 문제이니
    진상규명이 되어야 합니다

  6. 사랑이 2017.04.04 11:38 신고

    어린학생들과 희생자들을 생각하면 마음이 아픗니다
    진실이 밝혀지길 바랍니다

  7. 정민창 2017.04.04 12:52 신고

    박근혜 대통령 탄핵되고나서 세월호 인양된 것이 인과관계가 아니라 선후관계라고 말씀하셨지만, 3년동안 인양을 안하다가 탄핵인용된 후 인양하는 것을 보면 두개의 사건이 어떤 관계가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하는 것은 합리적인 의심입니다. 사실은 관계자들 밖에 모르겠지만 말이죠.

  8. 평온 2017.04.04 14:06 신고

    오늘 아침 문득 세월호아가들 생각에 눈물이 왈칵
    부모들 어찌 살아가실까요
    발버둥치다 가버린 아이들....
    영혼이라도 친구들과 행복한 여행하기를 ()

  9. 진달래 2017.04.04 15:07 신고

    주권자인 국민이 깨어나 정치에 관심을 가져야 대리인들이 정신좀차리지 주권자가 자신의 권리을 포기하는 순간 권력자의 노예가 되것 같습니다 정신차리고 우리 모두 선거 잘하고 감시 합시다

  10. 세월 2017.04.04 17:40 신고

    안전한 나라

  11. 2017.04.04 17:43 신고

    사물을 파괴적으로 보지말고 있는 그대로 보고
    앞으로 나아지는 쪽으로 갔으면 좋겠네요

  12. 고임돌 2017.04.04 17:45 신고

    윗글을 한참 다읽어 보았네요~^^
    정말 감동받았답니다ᆞ글솜씨들도 좋으시고 서로 대응하는 댓글도 예의가 있으면서 논리적이고 이런사회에 살고있다는 사실에 아직은 희망이 있는나라에 몸담고 있음에 감사합니다ᆞ

  13. 바우고개 2017.04.04 17:55 신고

    진상이 잘 밝혀져서 유언비어등 만연한 불신풍조가 사라지고, 안전한 사회로 한발 나아가고, 세월호 가족들의 아픔을 달래드리면 좋겠습니다.

  14. Favicon of http://eguegu.tistory.com BlogIcon 맛동산파티 2017.04.04 18:59 신고

    이번 상처와 고통, 아픔을 통해 다시한번 새로운 우리나라로 거듭나길 바랍니다

  15. 맑음 2017.04.04 19:14 신고

    스님말씀처럼 함께 노력해서 안전한 나라가 되길 바랍니다

  16. 모모 2017.04.04 19:37 신고

    희생된 분들과 유가족의 마음을 생각하면 가슴이 아픕니다
    다시는 이런 참사가 없도록 원인을 규명해야합니다

  17. 규원 2017.04.04 21:58 신고

    유가족들의 마음을 헤아려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관련자에 대한 처벌까지 잘이루어지길 기원합니다. 헛된 가슴아픈 사고로 묻히지 않기를 간절히 발원합니다.

  18. 기쁨이 2017.04.05 10:45 신고

    안전한 나라
    행복한 나라가 되는데
    도움이 되는 삶을 살겠습니다.

  19. 뽀그리 2017.04.07 11:05 신고

    역시 법륜스님이세요!!
    정말 하고싶었던 말이에요!!
    많은 사람들이 이 글을 보았으면 합니다!!!!

  20. 2017.04.10 08:37 신고

    정쟁으로 문제삼을게 아니라
    공유의문제로 나아가야한다는말씀이 와닿습니다
    국민의힘!
    보여줍시다

  21. 금잔디 2017.04.11 06:16 신고

    많은 공감을 합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