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즉문즉설

100퍼센트 믿었던 친구들에게 배신당해서 힘들어요.


 

 질문자  저는 친구들을 100퍼센트 믿을 수 있고, 제 마음을 다 줄 수도 있다고 생각했는데요. 제가 낯선 사람과의 싸움에 휘말리게 되어서 사고를 당했어요. 그런데 제가 믿었던 그 친구들이 저를 도와주지 않았어요. 저는 상처를 많이 받았는데, 그 친구들은 마치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은 것처럼 저를 대했습니다. 저는 그 친구들을 볼 때마다 마음이 아프고, 가끔 울화가 치밀기도 해요.

 

세상에 100퍼센트라는 게 존재할까요?

 

질문자는 자신의 친구들이 ‘100퍼센트 믿을 수 있는 친구, 마음을 다 줄 수 있는 친구라고 했는데 이 세상에 그런 친구는 없어요. 질문자가 그렇게 ‘100퍼센트 믿을 수 있는 친구라는 잘못된 생각을 했기 때문에 ‘1퍼센트 정도는 못 믿겠다싶을 때 그건 친구가 아니다라는 결론을 내린 거예요. 그래도 그 사람들은 99퍼센트짜리 친구인데 말이에요. 다른 데 가봐야 그만한 친구는 없어요. 그러니까 이 문제는 질문자가 100퍼센트를 고집해서 생긴 문제예요.

 

여기 금반지가 있다고 해봅시다. ‘순금이냐?’ 하고 확인해보니 순금은 아니고 99퍼센트 금이다.’ 하면 그럼 가짜네.’ 이렇게 결론을 내리는 것과 같은 거예요. 그런데 99퍼센트면 순금에 가까워요, 안 가까워요?

 

 질문자  가까워요.

 

그런데 99퍼센트 금을 가짜라며 버릴 거예요? 그러니까 질문자가 100퍼센트를 고집하니까 1% 때문에 가짜라고 불만을 갖는 거예요. 그런데 질문자는 막상 그것을 버리고 나면 나중에 아까워하게 될 거예요. 어디 가서 99%짜리를 찾기도 쉽지 않으니까요. 어떻게 할래요? 질문자는 100%가 아니고 99%라서 상처를 입었는데, 사실 99%만 되도 굉장한 건 줄 알고 그냥 가지고 있을래요? 아니면 100%가 아니니까 갖다버릴래요?

 

 질문자  갖고 싶은데, 마음에 약간 화가 올라와요.

 

화가 올라오는 건 그 친구 때문이에요? 질문자가 100%라는 잘못된 생각을 했기 때문이에요?

 

 질문자  제가 잘못된 생각을 했기 때문이에요.

 

만약 질문자가 결혼을 하게 된다면 질문자의 남편은 100% 믿을 수 있는 사람일까요? 그저 남보다는 조금 더 믿을 만한 사람일까요?(모두 웃음)

 

 질문자  남보다 조금 더 믿을 만한 사람이겠지요.

 

. 그러니까 남보다 조금 더 믿을 수 있다고 생각해야지 ‘100퍼센트 믿을 수 있다고 생각하면 그건 잘못된 생각이에요. 이 세상에 100퍼센트라는 건 존재하지 않습니다. 물질에도 100퍼센트라는 건 존재하지 않아요. 소위 퍼펙트 perfect’라는 건 없습니다.

 

보통 우리가 ‘1미터라고 말하지만 실제 1미터가 존재합니까? 99.99 센티미터거나 100.001 센티미터를 우리가 편의상 1미터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히 말하자면 비교적 1미터에 가까운이라고 해야 됩니다. 이런 걸 수학에서는 근사치라고 하지요. 그리고 예를 들어 좋은 일을 하면 100퍼센트 좋은 일이 생긴다.’ 이런 걸 기계론적 인과율이라고 하는데, 그런 일은 없습니다.

 


내가 상대를 믿었다고 상대도 반드시 나를 믿을까요?

 

그러면 내가 상대를 칭찬했을 때 상대가 나를 칭찬할 확률이 높을까요? 내가 상대를 비난했을 때 상대가 나를 칭찬할 확률이 높을까요?

 

 질문자  제가 상대를 칭찬했을 때요.

 

그런데 내가 상대를 칭찬한다고 상대도 반드시 나를 칭찬합니까?

 

 질문자  아니요.

 

. 그런데 지금 질문자는 그렇게 오해하고 있잖아요. ‘내가 너를 칭찬하면 너도 반드시 나를 칭찬해야 된다. 내가 너를 믿으니 너도 반드시 나를 믿어야 된다.’ 그건 잘못된 생각이에요. 이 세상은 그렇게 돌아가지 않습니다. 내가 상대를 믿으면 내가 상대를 안 믿을 때보다 상대도 나를 믿을 확률이 조금 더 높아질 뿐이에요. 마찬가지로 내가 상대에게 좋은 말을 하면 내가 상대를 비난했을 때보다는 상대도 나에 대해 좋은 말을 할 확률이 조금 더 높을 뿐이에요. 우리가 인생을 살 때 확률이 높은 쪽으로 가야 할까요, 낮은 쪽으로 가야 할까요?

 

 질문자  높은 쪽이요.

 

. 그래도 질문자는 동네 깡패보다는 그 친구들을 조금 더 믿잖아요? 그렇지요?

 

 질문자  예.

 

그래요. ‘그래도 다른 사람들보다는 그 친구들이 조금 낫다고 생각해보세요.

 

 

“100%를 고집하기 때문에

99%의 소중함을 놓치게 됩니다.”

 

 

 


더 자세히 읽고 싶으시다면?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