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즉문즉설

“4차혁명 시대, 살아남는 법은?” 법륜스님의 답변



 질문자 앞으로 다가올 미래 사회에 대해 두려움이 듭니다. 스님께서는 앞으로 다가올 미래사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그리고 제가 미래를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 궁금합니다.”

 

법륜스님  제가 어릴 때는 초등학교에서 암산을 얼마나 빨리하는가를 기준으로 암산왕도 뽑았고, 주산을 얼마나 잘하는가를 기준으로 주산왕도 뽑았어요. 예전에는 계산을 빠르고 정확하게 하는 것이 수학의 기본이었지만 요즘은 계산기를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머리로 하던 계산을 계산기가 대신하는 것처럼 시간이 지날수록 단순한 지적활동은 기계가 대신하게 됩니다.



지금까지와는 완전히 다른 미래

 

지금까지는 블루칼라의 기술 노동화이트칼라의 사무 노동이 중산층을 이루는 가장 큰 두 직업군이었습니다. 생산이 중요한 산업사회에서 가장 필요한 노동자는 기술을 가진 사람과 지식을 가진 사람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차츰 산업사회가 하향 길에 접어들고 그 다음 사회인 정보화 사회와 4차 산업혁명 이후의 사회에서는 단순한 기술과 지식은 인공지능이 대신하므그리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이 지금보다 조금만 더 발달하면 택시기사도 사라질 거예요. 모두 무인택시로 대체될 수 있습니다. 무인택시는 도로 위에서 항상 운행되기 때문에 주차장도 필요 없어집니다. 서비스가 보편화될수록 자가용의 개념이 사라지고 지금 교통량의 3분의 1만 가지고도 통행이 가능해 집니다. 또 약을 제조하는 약사도 없어질 직업 중 하나입니다. 병의 종류에 따라 처방할 약을 인공지능에 저장해 놓으면 사람보다 실수가 적은 기계가 더 잘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이렇게 사회의 모습이 급격하게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되면 현재 우리가 가지고 있는 직업 중 적어도 절반 이상이 사라지고, 지금은 생각하지도 못하는 많은 직업들이 새로 생겨날 것입니다. 새로운 사회에서는 창의적인 극소수의 사람이 아이디어를 내고 단순한 일은 기계가 대체하게 됩니다. 이런 변화에 따라 대부분 사람들은 일자리를 잃게 거예요.


 

미래사회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문제 해결능력입니다. 이것은 어떤 과제가 주어졌을 때 그것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하는 부분이에요. 이 문제 해결능력은 탐구에 의해서만 길러질 수 있습니다. 이 문제 해결능력을 바꿔 말하면 창의력이라고 합니다.

 

지금과 같이 지식만 쌓는 공부로는 창의력이 생기지 않습니다. 창의력, 즉 창조는 우선 생각이 자유로워야 가능합니다. 그래서 항상 탐구하는 자세가 뒷받침되어야 해요. 이것은 정답이 없는 교육이야만 가능합니다.

 

선생님이 어떤 문제를 가르칠 때도 학생에게 너는 이 문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니?’하고 묻고, 학생이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라고 답하면 그것 참 일리 있는 생각이구나.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다하고 받아들이는 게 필요합니다. 부족한 점이 있으면 일리 있는 말인데 나중에 이런 문제가 생기지 않겠니?’하고 학생의 생각을 인정하면서 보완해 나가는 훈련을 해야 해요. 이렇게 교육을 해야 현실에서 마주하는 문제들 해결해나갈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열심히 공부하는 것은 좋지만, 그저 지식을 쌓고 높은 점수를 받아서 좋은 대학에 가는 것은 과거제도가 없어지는 조선 말기에 과거시험을 준비하는 것과 같을지도 모릅니다. 지식을 암기하는 교육을 통해 길러진 인력을 필요로 하는 곳은 이제 그리 많지 않습니다.

 

억지로 하는 공부에서는 창의력이 생기지 않습니다. ‘이렇게 하면 되겠다, 저렇게 하면 되겠다하는 아이디어와 창의력은 집중력에서 나옵니다. 그 집중력은 어떻게 하면 키워질까요?

 

여러분이 게임 할 때는 엄마가 불러도 안 들려요. 그럴 때 여러분이 열심히게임 하는 걸까요, 그냥 하는 걸까요? , 그냥 하는 거예요. ‘열심히 한다는 말은 하기 싫은 것을 억지로 할 때 쓰는 말입니다. 부모님이나 선생님이 여러분에게 열심히 공부하라는 말은 하기 싫지만 억지로라 하라는 말이에요. (모두 웃음)

 

자기가 좋아하는 일은 저절로 하게 되기 때문에 열심히 할 필요가 없습니다. 열심히가 사라지면 스트레스 받을 일이 없어요. 좋아하는 것을 하면 집중이 되고, 집중이 되면 창조적인 아이디어가 나오게 됩니다. 미래에는 이런 창의력과 다양한 아이디어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무엇보다 요구되는 시대가 됩니다. 스트레스 받아가면서 억지로 공부해서는 창의력이 길러지지 않습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먹고는 살아야 하니까 아무리 하기 싫어도 먹고 사는 기본 해두어야겠지요. 그렇지만 억지로 공부해서는 새로운 세계로 나아갈 수 없습니다. 그렇게 하면 남의 꽁무니를 따라가기도 바쁩니다. 그렇지만 억지로라도 안하면 꽁무니도 못 따라가니까 그것도 필요하기는 합니다. (모두 웃음)


 

삶이 곧 놀이이자 노동인 시대

 

이런 측면에서 노동의 해방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흔히 노동의 해방을 임금은 많이 받고 노동 시간은 줄어드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진정한 노동의 해방은 노동의 놀이화입니다. 노동이 곧 놀이가 되면 노동 시간을 제한할 필요도 없고 임금도 그중요하지 않게 됩니다. 각자가 좋아하는 놀이를 하는 거니까요.

 

하기 싫은 것을 돈 때문에 억지로 하는 것을 노동이라고 합니다. 일로 쌓인 스트레스를 푸느라 일해서 번 돈을 술 마시는데 쓰는 것은 과거시대의 사회생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래시대는 자신의 삶이 곧 놀이이자 노동이 되는 시대입니다.

 

그러려면 일단 재미가 있어야 해요. 가령 수학을 공부해도 ! 허수(虛數)라는 개념이 참 재미있다이렇게 재미가 있어야 합니다. 지구과학 공부를 해도, 지구본을 보면서 가장 바깥쪽에는 지각이 있고, 그 아래에는 맨틀이 있고, 또 그 안에는 핵이 있는 것을 보면서 , 이래서 지진이 일어나고, 이래서 화산 폭발이 일어나는구나하고 재미가 있어야 해요. 궁금한 게 계속 생겨서 수업을 마치고 교실을 나가는 선생님을 붙잡고 이건 왜 이래요? 저건 왜 저래요?’ 하고 궁금한 걸 계속 물을 정도가 되어야 합니다.

 

돈을 받기 위해서 혹은 지위를 얻기 위해서 사는 것은 인생 낭비입니다. 돈이나 지위, 명예가 아니라 좋아하고 관심 가는 일을 해야 개인의 역량이 최고조로 발휘될 수 있습니다. 미래를 너무 두려워하지 말고 미래는 지금보다 훨씬 더 좋은 시대다, 내가 진정으로 관심 있고 좋아하는 분야를 해도 밥 굶지 않고 살 수 있는 시대다라는 긍정적인 관점을 가지기 바랍니다.

 


실패는 당연하다

 

물론 앞으로 여러분이 살아갈 미래가 잘 보이지 않아서 불안하고 두려울 수 있습니다. 질문자가 아마존 지역에 있 정글에 간다고 생각하면 신나나요? 두려운가요?”

 

 질문자 두려움이 많이 생깁니다.”

 

두려움만 생기면 미래사회에 살기가 힘들어요. (모두 웃음) 아마존 강 유에 간다고 하면 두 가지 감정이 생길 수 있어요. 지금까지 가보지 못한 곳이기 때문에 두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동시에 아직 못 가본 곳이기 때문에 궁금하고 신기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아마존 에 한 번 가보자. 지금까지 안 가본 곳에 가보고, 안 해본 것을 해보자하고 아직 알 수 없는 미래사회에 대해 모험하고 탐구하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그러면 미래사회에 대해서도 두려워할 이유가 없어요.

 

창조에 있어서는 실패가 다반사입니다. 과학자들도 한 번의 성공을 거두기 전에 많은 실패를 거듭하잖아요?

 

창조의 길을 가려고 하면 실패를 두려워하면 안 됩니다. 실패가 바로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이때의 실패는 이기고 지는 승패의 개념이 아니에요. 새로운 것을 발견해 가는 하나의 실 과정입니다. 그런 관점을 가지면 미래사회에 대해 두려워 할 이유가 없습니다.”

 

 

 

미래사회는 실패를 통해 성공으로 가는 창조의 시대


 

 더 자세히 읽고 싶으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