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희망편지

최고의 선물 / 법륜스님의 희망편지 171130

최고의 선물


아내를 위해, 남편을 위해
자식을 위해, 그리고 부모님을 위해
내가 해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은 무엇일까요?

내가 행복하게 사는 것입니다.

근본적으로 각자의 인생은
각자 살아가는 것입니다.

주변의 누가 괴롭다 하더라도
그를 위한답시고
내가 괴로워 지는 것은
아무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남편, 자식 얘기할 필요가 없습니다
남편이 어떻다고
자식이 어떻다고
내가 불행해져서는 안 됩니다.

이것은 누가 대신해 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내가 행복할 줄 모르는 사람이
남을 행복하게 해준다고 말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이야기입니다.

자기를 사랑하는 것이
남으로부터 사랑 받는 길이고
남을 사랑할 줄 아는 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