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희망편지

내 삶의 주인은 나 / 법륜스님의 희망편지 170902

“중요한 결정을 할 때마다 다른 사람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어떻게 하면 제 생각과 남의 생각 사이에서 균형을 잡을 수 있을까요?“ 이 세상 그 어떤 사람도 남의 영향을 받지 않는 사람은 없어요. 다만, 남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은 자신도 그 문제에 자신이 없거나 미련이 있기 때문이에요. 두 번째는 본인이 책임지지 않으려고 하기 때문이에요. 여러 사람의 의견을 듣는 것은 좋지만 누가 어떤 이야기를 했더라도 결국 결정은 내가 한 것이고, 그러니 책임도 내가 져야죠. 어떤 과정을 거쳐서 결정을 했든 지금 이 문제는 나의 것이고, 내가 해결해야 해요. 내가 결정하고 그 결과도 내가 책임을 진다는 마음을 가지고 자기 삶의 주인으로 사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