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즉문즉설

시댁 식구들과 함께 있으면 소외감을 느낍니다.


질문자 저는 부모님도 돌아가시고 형제도 없습니다. 남편은 형제도 많고 또 형제들을 끔찍이 챙깁니다. 저는 시댁 식구들과 함께 있으면 소외감을 느낍니다. 혼자 있을 때 보다 그들과 함께 있을 때 더 외로움을 느낍니다. 어떻게 하면 덜 외로울 수 있을까요?

 


외로움은 마음의 문을 닫을 때 찾아옵니다.

 

부부가 서로 껴안고 살아도 아내나 남편에게 마음의 문을 닫고 있으면 외롭습니다. 현대인들은 늘 많은 사람들 속에서 어깨를 부딪치고 복잡하게 사는데도 외롭다.’ 그래요.

 

아무리 많은 사람과 같이 있어도 마음의 문을 닫고 있으면 외롭고, 혼자 있어도 마음의 문을 열고 있으면 외롭지 않습니다. 깊은 산 속에 혼자 있더라도 마음을 열고 사는 사람에게는 모두가 친구입니다. 하늘이, 땅이, 새가, 나무가, 뭇 짐승들이 함께 있습니다. 봄이 되면 봄을 만끽하고, 여름이면 여름을 만끽하고, 가을이면 가을을 만끽하고, 겨울이면 겨울을 만끽합니다. 찾아오는 손님이 있으면 함께 대화할 수 있어서 좋고, 그가 돌아가면 혼자서 고요히 명상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마음의 문을 열면 혼자 있어도 외롭지 않고 더불어 있어도 귀찮지가 않습니다.

 

마음의 문을 닫고 있으면 어떨까요? 혼자 있으면 외로워서 못살고, 다른 사람과 같이 있으면 귀찮아서 못삽니다.

 


나를 외롭게 만들 수 있는 사람은

 

남편은 가족이 많기 때문에 좋고, 질문자는 일가친척이 없기 때문에 외로운 게 아닙니다. 바로 마음의 문을 닫고 있기 때문에 외롭습니다. ‘나는 가족이 없었는데 가족이 많은 남편과 결혼해서 이렇게 가족이 많아졌구나.’ 이렇게 생각해보면 어떨까요? 나와 남편을 나누고, 나와 시댁을 나누고, 그들과 나를 서로 구분 짓고 스스로 울타리를 치면 외로워집니다. 이것은 일가친척이 없는 것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문제에요.

 

남편이 자기 부모형제들을 끔찍이 챙기는 게 문제일까요? 형제에게 잘하면 우애가 있어서 좋고, 부모에게 잘하면 효도를 해서 좋습니다. 좋은 일도 내가 나를 중심에 놓고, 내 이익을 중심에 세우고 사물을 보면 나쁘게 보이지요.

 

아이고, 우리 남편 착하다. 요즘 저런 남자가 어디 있을까? 효자다.” 이렇게 생각하면 나는 효자 남편과 사는 사람입니다. 효자하고 살면 좋은 일이잖아요. 남편이 자기 형제를 끔찍이 아끼고 사랑하는 것은 좋은 일이에요. 아내한테만 잘하고, 형제는 거들떠도 안보는 남편도 있어요. 그런데 형제간에 손가락질 받는 남편이 과연 좋을까요?

 

지금 질문하신 분은 화를 자초하도록 마음을 쓰고 있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아이고, 내가 어리석게 생각했구나. 내가 내 외로움을 스스로 만들었구나.” 이렇게 생각하고, 남편이 부모형제에게 잘하는 것을 오히려 칭찬하고, 복 돋워줘 보세요.

 

이 세상에서 나를 외롭게 만들 수 있는 사람은 뿐이고, 괴롭게 만들 수 있는 사람도 뿐입니다. 내가 나를 헤치는 어리석은 생각으로부터 벗어나 마음의 문을 열고 가족들과 더불어 지내보세요. 이것도 습관이 돼서 잘 안 될 거예요. 스스로를 괴롭히는 생각이 자꾸 들면 고민하지 말고, 108배를 해보세요. 그래도 외로운 마음이 들면 500배를 해보세요. 절을 많이 하면 건강에도 좋고, 자기를 굽히면 마음이 자꾸 부드러워져요. 새해에는 자신을 아끼고 행복하게 사시기 바랍니다.

 

배정애 캘리그라피 작가님께서 재능기부해주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