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즉문즉설

회사의 업무 평가 결과가 못마땅합니다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경쟁 관계에서 오는 여러 가지 불편함이 있습니다. 상사에게 아부하는 직원이 있는가 하면 일을 잘못되게 하는 직원도 있습니다. 이럴 땐 어떤 마음을 가져야 괴롭지 않을 수 있을까요? 법륜 스님의 답변입니다. 



- 질문자 : “직장에서 싫어하는 동료들을 대할 때 마음을 숨기지 못하고 금방 싫은 표정이 나타나면서 말수를 줄이게 됩니다. 또 회사에서 일 년에 두 번씩 업무 평가를 합니다. 그런데 평가를 할 때 상사에게 아부하는 직원 때문에 일의 잘잘못이 바뀌고, 평가 결과가 뒤바뀌는 걸 보면서 억울하고 분합니다.” 


- 법륜 스님 : “어떤 직원은 말이 많고 어떤 직원은 능력이 없고 어떤 직원은 남 험담하고…. 얘기를 들어보면 다른 직원들은 다 본인보다 못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사실이 그렇다면 질문자는 그들보다 먼저 승진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니 나보다 못한 사람하고 같이 일을 한다는 건 내가 승진할 수 있어서 참 좋은 일입니다. 다른 동료가 나보다 일도 잘하고, 인격도 고상하고, 나보다 저런 면에서 더 낫고. 본인이 보기에 어쨌든 다 문제가 많은 사람이 주위에 있다는 것은 내가 그래도 그 가운데서 조금 낫다는 얘기니 좋은 일 아닙니까?


그런데 나는 승진이 안 되고 다른 사람들이 승진이 된다면, ‘내가 잘못 봤구나. 아, 내 생각이 틀렸구나. 직장 동료들도 나를 보고 말도 잘 안 하고 또 잘난 척한다고 나쁘게 평가하겠구나’ 하고 자기 성찰이 있어야 합니다. 그러니까 지금 질문자가 본 것이 사실이라면 그 상황은 나한테 유리한 거고 또 내가 본 게 사실이 아니라면 그건 내가 고쳐야 될 일입니다.


남 없으면 험담을 하다가 남 있으면 험담을 안 하고 얘기를 잘하는 것은 좋은 일인가요 나쁜 일인가? 사람들이 그 사람이 없으면 그 사람에 대해서 얘기하고 그 사람이 있으면 안 하는 것이 나쁘다 할 것이 아니라, 그나마 그렇게 예의를 지켜주고 자제해 주니 이세상이 요만큼이나마 웃으면서 지나가는 겁니다. 어떻게 보느냐의 문제입니다. 물론 없을 때도 험담을 하지 않으면 더 좋은 일이겠지요. 마음속으로도 미움이 없으면 더 좋은 일이지요. 하지만 더 좋지 않다고 해서 나쁜 것은 아니다 이 말입니다.


두 번째 질문에서 업무 평가는 업무 평가자의 일입니다. 그것은 그 사람의 평가입니다. 그것은 저 사람의 평가다, 이렇게 이해하면 됩니다. 사람들의 생각이 다 다르기 때문에, 어떤 사람이 화가 난다고 화를 냈을 때, 사람들의 평가는 저마다 다 다릅니다. 겉과 속이 같으니 솔직하다고 평가하는 사람도 있고, 자기감정도 자제하지 못한다고 나쁘게 평가할 수도 있습니다. 그것처럼 업무 평가자의 판단은 그 사람에게 주어진 권리이며 책임이지 그것은 나와 관계가 없는 일입니다.


그 사람의 평가가 내 마음에 안 든다고 그 사람의 평가가 잘못됐다는 것은 내가 잘못 생각하는 것입니다. 아부하는 몇몇 때문에 평가에 혼란이 온다고 하는 질문자의 생각은 평가자에 대한 무시입니다. 그것 자체가 지나친 편견입니다. 회사 제도상 그 사람에게 평가의 책임을 줬기 때문에 그 사람의 평가를 따르는 것이지 그것이 꼭 객관적으로 옳다든지 나쁘다든지 할 수는 없습니다.


본인이 지금 자신 마음에 안 든다고 평가가 잘못됐고 또 몇 사람의 아부 때문에 평가에 혼란을 가져왔다는 것은 굉장히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내 입장, 내 편견, 내 생각에 치우쳐 있습니다. 그러니 엎드려 절을 하면서 ‘내 생각을 내려놓겠습니다. 다만 이것은 내 생각일 뿐입니다. 내 생각을 내려놓겠습니다.’ 이렇게 계속 108배 기도를 하세요. 그러면 직장에서도 사랑받고 가정에서도 사랑받는 사람이 될 겁니다.”


세월호 침몰 사고 유가족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이 일이 잊혀져버리는 것입니다.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특별법 제정이 공허한 약속이 되지 않도록 <세월호 사고 희생자/실종자/생존자 가족대책위원회>에서 1000만인 서명을 받고 있습니다. 그들의 마음이 되어주세요.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천만인 서명하기> 


법륜 스님의 즉문즉설 강연이 전 세계로 갑니다. 2014년 8월26일부터 12월12일까지 100여일 동안 세계 100여개 도시에서, 하루 1개 도시를 찾아갑니다. 모든 강연은 무료 강연이며 해외 교민들의 자원봉사로 이루어집니다. 현지에서 강연장을 찾고 홍보를 도와주실 분들을 찾습니다. 해외에 거주하는 지인들에게 널리 공유해 주세요.


<법륜 스님의 세계 100강 일정보기> 



법륜 스님의 즉문즉설이 책으로 엮어져 나왔습니다. 읽으면 읽을수록 삶이 조금씩 행복해짐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