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즉문즉설

애인이 있어도 다른 이성에게 자꾸 눈이 가요, 어쩌죠?

사귀는 애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꾸 다른 이성에게 눈길이 가게 된다며 이 마음을 어찌해야 할지 한 청년이 물었습니다. 이럴 땐 어떻게 해야 할까요? 법륜 스님의 답변입니다. 



- 질문자 : “재물, 이성친구 등에 대한 욕심이 자꾸 생깁니다. 애인이 있어도 좀 더 나은 사람이 보이면 그쪽으로 눈이 갑니다. 이런 제 마음을 어떻게 다스려야 할까요?”


- 법륜 스님 : “사람은 누구나 욕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대통령이 되고 싶다거나, 좋은 여자를 만나고 싶어 한다고 해서 다 욕심이 아니에요. 대통령이 되고 싶다면 대통령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 되겠지요. 노력은 안 하고 그것이 공짜로 떨어지기를 바라는 게 욕심이죠. 그건 인과법칙에 어긋납니다. 노력하지 않으니 이루어질 수가 없고, 또 이루어지기를 바라는데 이룰 수가 없으니까 화가 나고 괴로워집니다. 이렇게 욕심은 화와 괴로움을 불러옵니다. 그래서 욕심을 버리라는 거예요.


내가 100m 높이의 산을 오르고 싶으면 슬리퍼를 신고 올라가도 돼요. 그러나 내가 1,000m 높이의 산을 오르고 싶으면 슬리퍼를 벗고 운동화를 신어야 해요. 내가 4,000m 높이의 산에 오르려면 전문 등산화를 신어야 합니다. 그런데 내가 슬리퍼를 신고 4,000m 산에 오르면 힘들고 고통스러울 겁니다. 반대로 뒷동산에 오르는데 등산화를 신으면 꼴불견일 겁니다. 이 말은 내가 무엇이 되고 싶으면 그에 맞는 준비와 노력을 하라는 말입니다.


누구나 자기보다 돈도 많고 학벌도 좋고 인물도 잘나고 똑똑하고 성격도 좋은 상대를 사귀고 싶어 하지만 첫째는, 그런 사람을 찾기가 어렵죠. 둘째는 그런 사람을 찾는다 하더라도, 내가 그 사람의 마음에 들까요? 설령 그런 사람을 사귀어 결혼을 했다 하더라도 결혼 생활이 행복할까요? 늘 질투심을 느끼고 의심하고 전전긍긍하고 열등감을 느끼며 살게 될 겁니다. 욕심은 불행을 자초합니다. 그래서 욕심을 버리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 사람보다 저 사람이 더 좋으면 좋은 사람에게로 가게 마련입니다.


그런데 그때, 먼저 인연 맺었던 사람은 친구가 자기를 배신했다고 할 겁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다 자기 좋은 데로 찾아다니는 거예요. 이 점을 인정하게 되면 타인의 행동 때문에 배신감을 느낀다는 등의 내 감정에 좌우되지 않고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아직 결혼 전이니까 이 사람을 사귀는데 저 사람이 더 좋아 보여 마음이 끌리는 건 보통 사람의 심리예요. 그러나 인생을 똑바로 살고자 한다면 직장을 한 번 정했으면 일단 3년은 꾸준히 다녀보고, 그 직장에서 다른 직장으로 옮기더라도 한 번 다닌 직장과는 원수 맺지 마세요. 그처럼 사람을 한 번 사귀었으면 한 3년은 사귀어보세요.


더 좋은 사람이 나타났다고 휙 돌아서면 사람들은 상대가 배신했다고 느끼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증오심이 일어나고 그게 다 나중에 나에게 재앙으로 돌아오게 돼요. 그러니까 지금 서른한 살인데 서른두 살까지 결혼해야 된다, 이렇게 정하지 말고 조금 진중해지세요. 결혼을 잘못하면 안 하느니만 못 합니다. 수행을 하시면 재앙이 가까이 오다가도 피해가고 좋은 일은 인연이 자꾸 닿게 됩니다.


남의 인생에 기웃거리며 자신을 남과 비교하지 마십시오. 저 사람은 어떨까 자꾸 기웃거릴 필요 없어요. 자기 밥상에 밥이 차려지면 열심히 먹으면 되지, 자꾸 남의 밥상을 쳐다보면서 밥그릇이 좀 더 커 보인다든지 콩이 좀 굵어 보인다든지 하는 생각을 하는 건 어리석은 짓입니다. 지금 나에게 괴로움도 번뇌도 없으면 그게 행복이에요. 행복이라는 걸 자꾸 다른 곳에서 찾지 마세요.”


법륜 스님이 강의하는 정토불교대학이 국내 88개 지역과 미국, 유럽, 아시아 등 해외 28개 지역에서 개강합니다.  법륜 스님이 안내하는 마음공부! 불교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이해, 가슴으로 다가오는 쉽고 명쾌한 강의! 내 삶을 변화시키는 법륜 스님의 명강의를 지금 만나보세요. (신청마감 : 2014년 8월 24일)



법륜 스님의 즉문즉설이 책으로 엮어져 나왔습니다. 읽으면 읽을수록 삶이 조금씩 행복해짐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