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즉문즉설

엄마 혼자서 저를 키워주셨지만, 이제 벗어나고 싶어요

아버지 없이 홀어머니 밑에서 자란 친구의 고민입니다. 이제 어머니와 거리를 두고 싶은데 어떡하면 좋을지 물었습니다. 



- 질문자 : “아버지가 없이 어머니와 둘이 살았습니다. 어머니는 저를 키우느라 경제적으로 정신적으로 많이 힘드셨고 저는 참 많이 별난 아이였습니다. 지금도 당신 기준에 못 미치는 자식이라며 아주 못마땅해 욕까지 하십니다. 어머니와 거리를 두고 싶습니다.”


- 법륜 스님 : “어머니가 나를 두들겨 패서 키웠든 욕을 하면서 키웠든 아무튼 나를 키웠습니다. 아무튼 우리는 모두 부모의 은혜를 입고 컸습니다. 그러니까 어머니에 대해서는 감사한 마음만 갖는 게 제일 좋습니다. 키우는 과정에서 옷을 덜 사줬다든지, 학교를 덜 보내줬다든지, 말 안 듣는다고 매를 때렸다든지 하는 건 부차적인 것입니다. 만일 길 가는 사람한테 나 좀 두드려 패도 좋으니 키워달라고 하면 키워줄 사람이 있을까요? 아무도 없을 겁니다. 그러니까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게 필요합니다.


자기가 어려서 말도 안 듣고 공부도 안 했다고 하는데, 만약에 엄마 아닌 딴 사람이라면 어떻게 했겠어요? 딴 사람이 누가 아이를 데려다가 뒷바라지하는데 말 안 듣고 공부 안 하면 어떻게 할까요? 당장 쫓아내 버리겠지요. 그런 측면에서 보면 어머니는 둘도 없는 은인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어머니에 대해서는 따지면 안 됩니다. 어릴 때 사랑 안 해줬다, 매질했다, 뭐했다 이렇게 따지는 건 어리석은 짓입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라고 해야 합니다.


그런데 너무 가까이 사니까 감사가 잘 안 된다면 떨어져 사는 게 좋고, 떨어져 사니까 감사가 잘 안 되면 가까이 사는 게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같이 사느냐 떨어져 사느냐가 아니라, 어머니께 감사한 마음을 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감사한 마음을 모를수록 내가 괴로워지고, 부모를 미워할수록 내가 괴롭습니다. 그러니까 나 자신을 위해서라도 낳아주고 키워준 부모에게 늘 감사한 마음을 가져야 나에게 자긍심이 생깁니다.


‘그래도 우리 어머니는 혼자서 나를 키웠다. 그 힘든 과정 속에서 나를 키웠다’하고 어머니를 자랑스러워해야 자랑스러운 어머니 밑에서 자란 내 자신도 자랑스러워지는 겁니다. 그런데 어머니를 부정적으로 생각하니까 자기가 외로운 거예요. 아버지는 없고 어머니까지 미우니 내가 갈 데가 없어 마음이 늘 허전한 거예요. 그런 허전함을 채우려고 남자를 사귀거나 결혼을 해도 그 사람 또한 내 허전함을 채워줄 수가 없습니다.


결혼을 해도 생활이 재미가 없게 됩니다. 그런 재미없는 부부 사이에서 애들이 태어나면 애들도 또 가정이 재미가 없고, 집안에 따뜻한 온기가 없습니다. 아이는 사랑을 먹고 살아가고 사랑이 따뜻한 온기가 돼서 마음의 안정을 주는 겁니다. 그런데 본인이 어릴 때 그런 따뜻한 온기를 모르고 컸으니 나는 가정을 이루면 아이들에게 온기를 느끼도록 해줘야겠다고 생각을 하지만, 나 또한 따뜻한 가정을 못 만들고 맙니다.


이제부터라도 따뜻한 온기가 있는 가정을 만들고 싶다면, 첫째 부모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내가 자긍심이 생기면 허전함이 줄어듭니다. 그러면 허전함을 채우려고 남편에게 사랑을 요구하는 게 아니라 자긍심을 가진 사람으로서 남편을 이해하고 감싸 안는 마음을 낼 수 있게 됩니다. 그러면 가정에 온기가 생기고 아이들이 따뜻함 속에서 안정적으로 잘 자랄 수가 있습니다. 둘째, 나는 아무런 흠잡을 데가 없는 사람이고 부족함이 없는 사람이라고 자기에게 자꾸 암시를 주어야 합니다.”


세월호 침몰 사고 유가족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이 일이 잊혀져버리는 것입니다.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특별법 제정이 공허한 약속이 되지 않도록 <세월호 사고 희생자/실종자/생존자 가족대책위원회>에서 1000만인 서명을 받고 있습니다. 그들의 마음이 되어주세요.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천만인 서명하기> 


법륜 스님의 즉문즉설 강연이 전 세계로 갑니다. 2014년 8월26일부터 12월12일까지 100여일 동안 세계 100여개 도시에서, 하루 1개 도시를 찾아갑니다. 모든 강연은 무료 강연이며 해외 교민들의 자원봉사로 이루어집니다. 현지에서 강연장을 찾고 홍보를 도와주실 분들을 찾습니다. 해외에 거주하는 지인들에게 널리 공유해 주세요.


<법륜 스님의 세계 100강 일정보기> 



법륜 스님의 즉문즉설이 책으로 엮어져 나왔습니다. 읽으면 읽을수록 삶이 조금씩 행복해짐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