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즉문즉설

뇌사 판정 받은 아버지, 어떡하죠?

가족 중에 한명이 뇌사 판정을 받았을 때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고통스러워하더라도 산소 호흡기를 꽂아 두고 생명을 계속 유지하게 하는 것이 옳은 일인지 의문이 들 때가 있습니다. 무엇이 진정으로 생명을 위하는 길일까요? 법륜 스님의 답변입니다. 



- 질문자 : “존엄사와 안락사에 대해서 여쭈어보고 싶습니다. 몇 년 전 아버님이 뇌출혈로 쓰러져 식물인간 상태로 뇌사 판정을 받으셨습니다. 차도는 전혀 없고 환자의 고통이 너무 심하니 보조기구를 빼자고 했고 형제들은 반대했습니다. 결국에는 두세 달 더 형제들과 실랑이를 하다가 제가 주장해서 보조기구를 뺐습니다. 그런데 지금 아버님에게 불효를 한 것 같아 마음이 무겁습니다.”


- 법륜 스님 : “안락사니 존엄사니 이런 생각하지 말고 태어났으면 사는 데까지 살다가 죽을 때가 되면 죽으면 됩니다. 자살하면 안 됩니다. 또 살아 있는 생명을 함부로 죽여서도 안 됩니다. 또 죽을 때가 되어서 죽는 사람을 억지로 살리려고 지나친 약물 치료를 해서도 안 됩니다. 살아 있는 생명을 죽이는 것도 반생명적인 행위이지만, 일정한 신체의 명이 다해서 죽어가는 것을 억지로 살리려고 하는 것도 반생명적인 것입니다.


물에 빠진 사람을 건져준다든지, 병이 든 사람을 치료해 준다든지 하는 것은 생명을 살리는 것에 속하지만, 늙거나 병이 깊어서 더 이상 치료 효과가 없는데도 잠깐 동안 약이나 기술을 써서 억지로 의식도 없는 사람을 붙들어놓는 것은 살아 있는 사람들의 집착이지 그 사람의 생명하고는 아무 관계가 없습니다. 부모님이 돌아가셔서 무덤에 가서 음식을 차려놓고 절을 하는 것이나, 화장한 유골을 두고 섬기는 것 같은 행위는 모두 산 사람의 마음을 위로하는 것이지 죽은 사람을 위해서 하는 게 아닙니다.


이것처럼 이미 뇌사했는데도 산소호흡기 꽂아놓고 생명을 연장시키는 것은 산 사람들의 집착입니다. 내 부모가 아니라 남이라면 당연히 그렇게 하지 않을 일이니까, 그건 생명하고는 관계없는 일입니다. 내 부모라서 생명을 억지로 연장시키는 것은 우리 마음의 문제이지 생명하고는 관계가 없는 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 첫째는, 그 생명을 위해서 자연스럽게 생명이 끝나도록 해야 합니다. 물론 자식이기 때문에 아픔을 느끼겠지요. 그건 내가 수행을 해서 집착을 놓도록 해야 합니다. 가는 사람에게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해줘야 합니다. 그걸 내가 못 놓고 있습니다. 그것에 대한 집착 때문에 장례에 많은 돈을 쓰고, 그 이후에도 이미 돌아가신 분과 관련해서 돈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그런데 눈을 돌려 보십시오. 단 1달러, 10달러만 있어도 죽지 않고 목숨을 구할 수 있는 사람이 지구상에는 많이 있습니다. 약간의 돈만 있으면 살 수 있는 생명들이 그 돈이 없어서 무수히 죽어가고 있는데, 그것은 방치하고 내 어머니라는 한 가지 이유로, 내 아버지라는 한 가지 이유로 엄청난 의료비를 써가면서 목숨을 몇 개월 유지시키는 것이 과연 올바른 것인지 깊이 한번 생각해 봐야 할 문제입니다.


그런 현실 속에서 질문하신 분이 결정하신 행동은 부처님의 가르침에 견주어 볼 때는 더 빨리 결정했어야 했습니다. 만약 오늘 뇌사하시면 가족들 마음을 위로해 주는 시간으로 며칠 기다렸다가 편히 보내드리는 게 좋습니다. 효의 차원에서 봐도 돌아가신 부모 무덤가에 가서 3년씩 지키고 아무 일도 안 하고 있는 사람보다는 살아 있는 사람을 잘 돌보는 것이 더 낫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혹시 그래도 자식 입장에서 부모님이 마음이 걸린다면, 한 달 더 유지시키는 데 드는 비용만큼 굶어죽거나 병들어 죽는 사람들을 위해서 보시를 하는 게 좋습니다. 그것이 이치에 맞는 일입니다.”


세월호 침몰 사고 유가족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이 일이 잊혀져버리는 것입니다.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특별법 제정이 공허한 약속이 되지 않도록 <세월호 사고 희생자/실종자/생존자 가족대책위원회>에서 1000만인 서명을 받고 있습니다. 그들의 마음이 되어주세요.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천만인 서명하기> 


법륜 스님의 즉문즉설 강연이 전 세계로 갑니다. 2014년 8월26일부터 12월12일까지 100여일 동안 세계 100여개 도시에서, 하루 1개 도시를 찾아갑니다. 모든 강연은 무료 강연이며 해외 교민들의 자원봉사로 이루어집니다. 현지에서 강연장을 찾고 홍보를 도와주실 분들을 찾습니다. 해외에 거주하는 지인들에게 널리 공유해 주세요.


<법륜 스님의 세계 100강 일정보기> 



법륜 스님의 즉문즉설이 책으로 엮어져 나왔습니다. 읽으면 읽을수록 삶이 조금씩 행복해짐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