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즉문즉설

새로 시작한 사업이 잘 안되니 초조불안해요

새로 사업을 시작하면 많은 어려움에 직면합니다. 특히 요즘 같은 불경기에는 사업에 실패하시는 분들도 참 많은데요. 이럴 땐 어떤 마음이 되어야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까요? 법륜 스님의 답변입니다. 



- 질문자 : “12년 동안 다니던 전자회사를 그만 두고 네 달 전쯤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오랫동안 해왔던 일이라 잘될 거라는 확신을 가지고 시작했지만 생각보다 잘 안 되고, 초기 자본금이면 충분할 거라고 생각했는데 투자금이 계속 늘어나니 초조함과 조바심에 힘이 듭니다.” 


- 법륜 스님 : “어떤 새로운 사업을 시작할 때는 경기가 호경기로 돌아설 때 시작을 해야 성공할 확률이 높지 이렇게 불경기일 때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일단 사업 시기를 잘못 선택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업을 시작해서 쉽게 될 것 같으면 사람들이 왜 직장을 다니겠어요? 종업원으로 있으면 사업주가 자본을 모으고 밤새도록 궁리하는 건 안 보이고 큰 책상에 앉아 지시하는 것, 이익을 많이 챙기는 것만 보이니 경영이 얼마나 어려운지 모릅니다. 그래서 내가 하면 쉽게 될 것 같지만 그렇지가 않습니다.


새로운 사업을 시작을 할 때에는 두 가지 조건 중 하나는 꼭 갖춰야 합니다. 첫 번째는 그 사업에 대해서 전문가여야 합니다. 식당의 경우 자신이 조리사라면 장사가 안 돼 직원이 다 나가서 없더라도 자기가 음식을 만들 수가 있지 않습니까? 두 번째는 자본금이 많아야 합니다. 어느 정도는 망해도 경험으로 치고 새로 시작할 수 있을 정도의 자본금을 말합니다.


질문자는 직장에서 했던 전자에 속하는 사업을 시작한 건데 경기 하강 국면에 신규 사업을 시작했으니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면 다른 경쟁력이나 아이디어를 내야 되는데 지금 그걸 못 하고 있는 겁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자신의 자본금과 은행 융자금을 가지고 운영을 하다 안 되면 부도를 내세요. 절대로 일가친척에게 돈을 빌리거나 사채를 빌려서는 안 됩니다. 사채를 빌려 사업을 성공시킬 확률은 1%도 안 됩니다. 그렇게 했다가는 나만 망하는 게 아니라 일가친척까지 다 망하게 됩니다. 만약 사업이 부도가 나면 다시 직장 생활을 시작한다 해도 신용불량자가 될 수밖에 없겠지요. 하지만 감수할 수밖에 없습니다.


사업은 반드시 실패할 위험이 있는 겁니다. 그런데 기존에 사업을 하던 사람도 어려운 요즘 상황에 새로 사업을 시작해서 이 난관을 이겨내려면 뭔가 다른 아이디어가 있어야 됩니다. 조그만 가게를 운영해도 물건의 질이 좋거나 값이 싸거나 손님에게 굉장히 친절하고 서비스가 뛰어나야 사람들이 다른 데 안 가고 그 집에 갑니다.


그러니 내일부터 아침 5시에 일어나서 108배 기도하면서 “부처님 전 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신을 다지고 사업에 정열적으로 임해 보십시오. 그래야 같이 일하는 직원들도 사장이 하는 행동을 보고 감동해서 정열적으로 일하게 됩니다. 본인이 열심히 해서 뭔가 변화가 올 수 있도록 해보고 그래도 안 되면 두려워하거나 가슴 아파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번 사업에는 실패다, 시기도 잘못 선택했고 능력이 부족했다’고 생각하고 포기하세요.


전 직장만큼 월급을 주는 데는 못 들어갈 테니 월급도 낮춰 취직해서 받은 월급 중 절반은 빚 갚는데 쓰고 절반 가지고 살면 됩니다. 그리고 다시 도전하세요. 인생이 그런 겁니다. 실패를 두려워하면 도전을 못 합니다. 전력을 다해보고 안 되면 그것은 내 잘못이 아닙니다. 기적은 혼신의 힘을 다하는 데서 일어납니다. 기적이 일어나기를 바라지 말고 기적을 만들어보세요.”


세월호 침몰 사고 유가족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이 일이 잊혀져버리는 것입니다.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특별법 제정이 공허한 약속이 되지 않도록 <세월호 사고 희생자/실종자/생존자 가족대책위원회>에서 1000만인 서명을 받고 있습니다. 그들의 마음이 되어주세요.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천만인 서명하기> 


법륜 스님의 즉문즉설 강연이 전 세계로 갑니다. 2014년 8월26일부터 12월12일까지 100여일 동안 세계 100여개 도시에서, 하루 1개 도시를 찾아갑니다. 모든 강연은 무료 강연이며 해외 교민들의 자원봉사로 이루어집니다. 현지에서 강연장을 찾고 홍보를 도와주실 분들을 찾습니다. 해외에 거주하는 지인들에게 널리 공유해 주세요.


<법륜 스님의 세계 100강 일정보기> 



법륜 스님의 즉문즉설이 책으로 엮어져 나왔습니다. 읽으면 읽을수록 삶이 조금씩 행복해짐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