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희망편지

참지 마세요 / 법륜스님 희망편지 170627

참지 마세요 / 법륜스님 희망편지 170627


스트레스를 받으면 참으려고만 하지 마세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감정을 억제하는 것이 습관화 되어있어서 참다가 터집니다. 나중에 ‘내가 왜 그랬지?’ 하고 후회합니다. 먼저 스스로 자기의 감정을 알아차려 보세요. ‘내가 스트레스를 받고 있구나.’ ‘내가 화가 나는구나.’ 일어나는 감정을 억압하지 말고 그때그때 알아차려야 합니다. 좋다, 나쁘다 판단해서는 안 됩니다. 그 다음에, 자신의 감정을 자꾸 내어놓는 연습을 해보세요. ‘네가 그랬어.’ 하고 상대를 탓하지 말고 ‘내 상태가 힘들다’ 하고 알려주는 거예요. 그렇다고 상대가 무조건 내 마음을 받아줄 거라 기대하지 마세요. 기대를 했다가 받아주지 않으면 ‘에잇, 말해봐야 소용도 없다’ 하고 그 다음에 계속 참게 됩니다. 받아들이고 안 받아들이고는 그 사람의 영역이고 나는 꾸준히 내 상태를 알리는 게 좋아요. 그러면 개선될 가능성도 있고, 내 심리를 억압하지 않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