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즉문즉설

친척에게 빈집을 빌려줬는데 돌려주질 않아요


가까운 친척이나 가족 간에 돈을 빌려주거나 빈집을 제공해 줄 때가 있지요. 그런데 이 일을 빌미로 큰 갈등이 생길 때가 있습니다. 빌린 돈을 갚지 않는다거나 빈집을 다시 돌려주지 않을 때 화가 나지요. 이럴 때 어떻게 마음을 다스려야 지혜로운 걸까요? 



- 질문자 : "친척이 3년 전에 돈 200만 원에 농장을 빌려달라고 해서 빌려줬습니다. 5년 계약인데 있을 데가 없으니 농장 옆에 하우스를 짓고 살겠다고 해 보기 딱해 농장에 딸린 집에서 살라 했습니다. 그런데 제 딸이 방이 필요해져 집을 비워 달라 하니 못 비워주겠다고 합니다. 법대로 하라고 합니다."


- 법륜 스님 : "좋은 마음을 내도 어리석으면 괴로움이 따릅니다. 괴로움은 착한가 악한가에 따라 일어나는 문제가 아니고 어리석으면 괴로움이 일어나고 지혜로우면 괴로움이 사라집니다. 착한 마음을 내기는 냈지만 어리석었기 때문에 화를 자초했다는 말입니다.


일가친척 간에 돈을 빌려줄 때 이자 없이 빌려주거나 이자를 아주 작게 빌려주면 돈을 못 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채무자가 돈을 갚을 때 이자 높은 것부터 먼저 갚는 게 당연하기 때문입니다. 이자가 높은 것부터 갚고, 이자가 없는 돈은 제일 나중에 갚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이자가 없는 돈은 못 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것은 이치입니다. 사람 마음이 다 이렇습니다.


그러면 내가 빈 집이 있어 남에게 빌려줄 때 월세를 많이 받고 빌려주면 돌려받기 쉽겠어요, 아니면 월세 한 푼도 안 받고 빌려주면 돌려받기 쉽겠어요? 월세를 안 받고 빌려줬기 때문에 돌려받기가 어렵습니다. 이것은 그 사람이 나빠서가 아니라 사람은 누구나 다 그렇다 이 말입니다. 내가 좋은 마음으로 공짜로 빌려줬으니 달라면 금방 줘야 되지 않느냐, 이렇게 생각하지만 그 사람이 볼 때는 그렇지가 않습니다. 그 사람 입장에서는 월세를 안 내고 집을 빌렸으니 가능하면 오래 사는 게 유리하잖아요. 그러니까 이걸 나쁘다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특히 돈이 없는 사람일수록 어쩔 수 없다 이 말이에요. 이런 이치를 잘 알아서 굳이 퇴거를 시키고 싶으면 변호사 비용 500만 원을 들여서라도 퇴거시키세요. 하지만 지금 내가 농장이 필요한 게 아니고 딸이 살 집만 필요한 거니, 그 사람을 그냥 놔두고 500만 원을 주고 딴 데 방을 얻는 게 나을지 아니면 500만 원 들여서 내보내고 딸이 집에 들어가는 게 낫겠는지 판단하고 일을 진행하면 됩니다. 그렇게 하면 되지, 가슴앓이를 할 일은 아닙니다. 그 사람이 나쁘다고 생각하니 내가 가슴앓이하지요 그 사람이 나쁘다고 생각할수록 내 가슴만 답답해집니다.


지금 변호사 비용을 아까워하는 것도 내 욕심입니다. 내가 이렇게 욕심을 가지고 있듯이 그 사람도 2년만 더 버티면 소유권자가 아니라도 거주권을 가지고 이전 보상을 받을 수 있잖아요. 그걸 노리고 거기 들어와 있단 말이에요. 그러니까 그 사람도 지금 물러설 수가 없는 입장입니다. 조금만 더 버티면 돈이 생기기 때문에. 그러니 그걸 나쁘다고 생각하면 나만 가슴이 답답해집니다. ‘사람이 이익을 위해서 저렇게 노력하는구나’ 그렇게 생각해야 됩니다. 그렇듯이 나도 내 이익을 위해서 대한민국 헌법에 보장된 권리를 행사하는 거는 괜찮아요. 그 사람이 버티듯이 나도 나한테 주어진 권리를 가지고 법적인 절차를 밟아서 하면 됩니다.


‘아, 저렇게라도 살아보려고 애를 쓰는구나’ 이렇게 마음을 내서, ‘그래 너 벌어먹고 살아라’ 이렇게 빌려 주든지, 아니면 이런 상황은 나중에는 내가 땅을 팔 때도 문제가 생길 수가 있으니 지금 더 이상 거주를 못 하게 신속한 조치를 취하든지 그러면 됩니다. 내가 지금 어떤 마음을 가져야 되느냐가 중요합니다." 


* 3월28일부터 6월20일까지 2014 희망세상만들기 '법륜 스님의 즉문즉설' 강연이 전국 시군구에서 열립니다.  우리동네 강연일정 확인하시고 가족, 이웃, 친구와 함께 오세요.



법륜 스님의 즉문즉설이 책으로 엮어져 나왔습니다. 읽으면 읽을수록 삶이 조금씩 행복해짐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