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님의 하루

[법륜스님의 하루] 평화를 위해 걷다

2016.10.16 상카시아 석가족 평화 담마 행진


행복한 하루 보내고 계신가요?

드디어 부처님이 도리천에 가셔서 어머니를 교화하고 하늘에서 상카시아로 내려오신 날 아침이 밝았습니다. 인도 석가족들은 이 날을 기념해 매년 10만 명이 모인 가운데 상카시아 스투파 앞에서 ‘평화 담마 행진’을 합니다.

어제밤 석가족들을 위해 오늘 행사의 의미에 대한 스님의 법문이 있었는데요. 오늘 하늘에서 내려온 부처님을 친견하려면 붓다 담마를 알아야 한다고 했죠. 석가족들은 오늘 아침에 모두들 부처님을 친견했는지 모르겠네요. 


흥겨운 평화 행진

▲ 아침 7시 30분, 스님이 행진 차량에 올라 리본 컷팅을 한 후 불교기를 크게 흔들자 드디어 ‘평화 담마 행진’이 시작되었습니다. 석가족은 열렬히 환호했고, 행진의 선두에 선 악기 연주단은 지칠 줄 모르고 북을 두드리며 흥을 돋우었습니다. 

▲ 스님은 비구들 그룹의 맨 앞에 서서 행진에 참여했습니다. 지역 언론과 방송사에서는 기자들이 나와 앞을 다투며 쉼 없이 카메라 셔터를 눌렀습니다. 

▲ 행진을 하는 도중에는 많은 석가족들이 다함께 구호를 외치기도 했습니다. 

“생명 가진 모든 사람은 평등합니다.”

“차별 없는 종교가 불교입니다.” 

“인도에 불교를 새롭게 부흥시키겠습니다.”

“촛불을 켜겠습니다.”

“오계를 지키겠습니다.”


▲ 약 2km를 넘게 행진한 후 상카시아 스투파 앞에 도착해 스투파를 세 바퀴 돈 후 행진을 마쳤습니다. 


[영상 보기] 상카시아 평화 담마 행진


하늘로 통하는 문

▲ 상카시아 스투파 앞에 선 스님은 초 3개에 촛불을 붙인 후 인도 스님들과 함께 삼귀의 오계를 읊으며 정성껏 예불을 올렸습니다. 

▲  예불을 마친 후 인도 스님들이 스님에게 법문을 청했습니다. 스님은 모든 불자는 불, 법, 승 삼보에 귀의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인도 불자들을 위해 격려를 해주었습니다. 

“오늘은 부처님께서 어머니인 마하마야 부인을 위해 인드라천에 가셔서 설법을 하시고 상카시아 성 밖 이곳으로 내려오신 날입니다.

부처님께서 상카시아로 내려오실 때 왼쪽에는 인드라 신이, 오른쪽에는 브라만 신이 부처님을 받들고 이곳으로 내려오셨습니다. 그래서 이곳 상카시아는 하늘과 땅이 통하는 곳이 되었습니다. 이 세상 많은 곳 중에서 오직 상카시아가 하늘로 통하는 문입니다. 여러분들은 이곳에서 하늘로 오를 수가 있습니다. 하늘 구경 한번 하시겠습니까?”

“YES!”

“인드라 신과 브라만 신이 부처님을 받들고 이곳으로 내려왔다는 것을 무엇을 뜻할까요? 부처님 당시에 사람들이 믿는 신 가운데 가장 큰 신이 인드라 신과 브라만 신입니다. 그러니 부처님은 사람 가운데 가장 높으실 뿐만 아니라 신들 가운데에도 가장 높으신 분이라는 것을 뜻합니다. 그래서 ‘부처님은 하늘의 신들과 땅의 사람들 가운데서 가장 높으신 분이다’ 이렇게 말합니다. 이 세상의 모든 것 가운데 부처님만한 분은 없으시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모든 불자는 부처님께 귀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부처님의 가르침에 귀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부처님의 가르침을 따르는 상가에 귀의해야 합니다. 그러니 같이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붓담 사라남 가차미. 

담맘 사라남 가차미. 

상감 사라남 가차미.”

“오늘 부처님이 하늘에서 내려오신 날, 여러분들이 이곳 상카시아 스투파에서 이렇게 기도를 하셨으니 큰 복을 받을 것입니다. 살아서는 건강하시고, 원하는 바 다 이루시고, 마지막에는 열반을 증득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사두. 사두. 사두.”

인도 스님들은 환한 얼굴이 되어 ‘사두’ 라고 말하며 스님에게 합장 공경의 예를 올렸습니다. 

▲ 기도가 끝나자마자 곧이어 상카시아 지역 방송과 언론들이 한꺼번에 몰려들어 스님에게 인터뷰를 요청했습니다. 인터뷰의 주 내용은 힌두교 국가인 인도에서 불교 인구가 점점 늘어나는 것에 대한 우려와 걱정이었습니다. 인터뷰가 끝나자 스님은 행사장을 나왔습니다. 아직도 많은 석가족들이 상카시아 스투파를 계속 참배하고 있었습니다. 


필 밀랭게, 다시 만나요 

▲ 이어서 스님은 석가족청년회(YBS) 멤버들과 함께 정토회가 담마 센터를 짓고자 구입한 부지를 둘러보았습니다. 부지는 아직 빈 공터로 수년 째 머물러 있는데, 부지의 이곳저곳을 가르키며 어떤 건물을 지어야 하는지 스님의 구상을 들려주었습니다. 

다음은 인도 사업 초창기부터 인연이 있었던 수레스 지가 운영하는 단체에 잠시 들러 격려와 더불어 짧은 법문을 해주었습니다. 한 인도인이 “죽으면 다시 태어남이 있습니까” 라고 질문했는데, 스님이 그것은 믿음의 문제라고 여러 차례 알려주었지만 그 뜻을 인도인은 알아듣지 못했습니다. 나오는 길에 스님은 수레스 지에게 “지금 이 시대에도 부처님의 가르침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데, 부처님은 2500년 전 당시 인도 사람들에게 담마를 이해시켰으니 얼마나 위대하시냐?” 라고 말했습니다. 

▲ 그리고 이번 행사 준비를 위해 수고가 많았던 석가족청년회(YBS) 출신의 담마팔라 스님과 함께 점심 식사를 했습니다. 

▲ 식사 후에는 다시 한 번 석가족청년회(YBS) 멤버들 모두에게 “수고 많았어요” 라고 격려를 한 후 다함께 사진을 찍으며 기념하였습니다.  

▲ 석가족청년회(YBS) 회장인 수바스지 가족을 위해서 한국에서 가져온 불상을 선물했습니다. 수바스 지는 매일 새벽 5시에 108배와 명상을 하고 있는 정토행자나 다름없는 사람입니다. 스님은 더욱더 부지런히 수행할 것을 당부하며 불상을 전했습니다.  

▲ 차를 타고 상카시아를 출발하면서 스님이 “필 밀랭게”(다시 만나요) 라고 하자, 석가족 청년들도 한국말로 “다시 만나요” 하며 손을 흔들었습니다. 


내일은 

▲ 오후 1시에 상카시아를 출발한 스님은 부지런히 차를 타고 달려 아그라를 지나 저녁 9시에 델리불자회 법당에 도착했습니다. 8시간 동안 차를 타고 이동했습니다. 

법당에 도착하니 델리불자회 우정민 회장님이 스님 일행을 위해 맛있는 저녁을 준비해 놓고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어디를 가나 이렇게 보이지 않는 곳에서 봉사해 주시는 분들이 계셔서 스님의 하루가 순조롭게 계속되는 것 같습니다. 

델리불자회 법당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다가 방콕으로 가는 비행기를 타기 위해 새벽 1시에 공항으로 출발할 예정입니다. 새벽 3시 20분에 델리 공항을 출발해 현지 시간으로 9시 15분에 방콕 공항에 도착하고, 오후 1시에는 방콕 교민들을 위해 즉문즉설 강연이 있을 예정입니다.

그럼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오늘 스님의 법문이 궁금하다면 ?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