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희망편지

이혼 후에도 친구로 지낼 수 있을까요 / 법륜스님 희망편지

모든 인간관계의 열쇠는 

내가 쥐고 있습니다.


부부간에 문제가 있어 질문하시는 분에게 

제가 호되게 이야기하면 질문자는

“남편에게 문제가 있는데 

왜 저더러 숙이라고 하세요?” 하거나,

“아내 잘못인데 왜 내가 숙여요?” 하며

자기편을 안 들어준다고 섭섭해하는데,

그것은 상대의 잘잘못을 따지기 전에

먼저 ‘나’를 보라는 뜻입니다.


내가 옳다는 생각,

상대는 그르다는 생각에 사로잡히면

서로 옳다고 싸울 일 밖에 없습니다.


부부가 살다가 이혼하더라도

“그래, 당신 만난 덕에 애도 낳고 키워봤다,

이제 애도 다 컸으니 자유롭게 살아보자,

그동안 고마웠어요.”라고 생각하면

절하고 헤어질 수도 있습니다.


결혼했다고 행복한 게 아니듯이

이혼했다고 불행할 것도 없습니다.

이혼하고 안 하고 가 문제가 아니라

어떤 마음으로 살고 헤어지냐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상대가 아니라 먼저 나를 살피고 

내 마음을 바꾸면,

함께 살아도 편안하고

헤어져도 친구처럼 편하게 볼 수 있어요.



오늘의 희망편지


법륜스님 이웃♥맺고 

더 많은 행복을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