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즉문즉설

왜 사는가요? 베풀고 살아야겠다 싶은데...


왜 사는지 고민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가끔씩 삶에 회의가 들 때 이런 의문이 들 때가 있습니다. 이 의문에 대한 해답은 무엇일까요? 


한 남성 분이 법륜 스님에게 왜 사는지 고민을 많이 했다며 이렇게 질문했습니다.  


“어릴 때부터 왜 사는지 고민을 많이 했는데, 결론적으로는 다른 사람들한테 베풀고 사는데 삶의 이유가 있을 것 같고 그렇게 해야 모든 사람이 행복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실천하는데 있어서 가족들이 다 제 생각 같지가 않고, 제 자신도 모든 걸 다 베풀고 사는 게 쉽지 않고, 아직 준비가 덜 된 것 같습니다. 그런 경우에 어느 정도 먼저 베풀어야 되는지요?”


베풀며 살아야겠다는 결론을 얻었지만 현실에서 적용하기가 쉽지 않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법륜 스님의 답변은 무엇일까요? 

영상으로 들어보세요. (영상 6분 53초) 



“왜 사는가?” 는 질문에 “사는 데는 이유가 있어서 사는 게 아닙니다. 사는 게 먼저 있고 이유 찾는 건 나중에 있는 문제입니다. 어떻게 살 것인가 질문해야 합니다.” 라고 대답하자 질문자는 명쾌한 답변에 고개를 끄덕이며 웃음을 보였습니다. 결국 즐겁게 사느냐, 괴롭게 사느냐가 관건인데, 그것은 결국 본인의 선택이라는 것이죠. 그리고 결혼을 했다면 같이 사는 존재이기 때문에 의견을 서로 조율하며 살아야 한다는 답변도 명쾌하게 다가왔습니다. 짧은 문답이었지만 가슴이 시원해질 수 있었습니다.


법륜 스님이 안내하는 마음공부! 불교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이해, 가슴으로 다가오는 쉽고 명쾌한 강의! 2014년 3월, 법륜 스님의 정토불교대학이 전국 88개 지역에서 개강합니다. 



내 삶을 변화시키는 법륜 스님의 명강의를 지금 만나보세요. 


법륜 스님의 즉문즉설이 책으로 엮어져 나왔습니다. 읽으면 읽을수록 삶이 조금씩 행복해짐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