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2

(7)
그 누구도 상상하지 못했던 3.1 운동 오늘은 기미 3.1 독립선언이 있은 지 98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1919년 3월 1일, 민족대표 33인이 조선은 독립국임을 선언했습니다. 그 선언을 시작으로 전국 방방곡곡에서 독립만세운동이 요원의 물결처럼 일어났습니다. 누구나 다 한 마음이 되어 외쳤던 독립만세 일제는 조선을 지배한지 10년 정도 지나자 이제 조선 백성들이 일본 천왕을 모시고 그 지배를 잘 받아들이고 있는 것으로 착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전혀 뜻하지 않게 2천만 조선인이 하나같이 일어나 대한독립만세운동을 전개하니 일제는 너무나 놀랐습니다. 놀란 일제는 비폭력적인 3.1 운동을 가장 무자비하게 폭력적으로 진압 했지요. 수많은 재산이 불타고 수많은 사람들이 살상되고 감옥으로 갔습니다. 그 피해는 이루 말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우리..
헌법재판소 판결이 나면 마음에 들든 안 들든 그 결과를 수용해야 합니다. 질문자 지금 광화문에서는 매주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을 촉구하는 촛불집회가 열리고 있고, 다른 한쪽에서는 탄핵 반대를 하는 친박 진영의 집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갈수록 두 집회가 대결하는 양상으로 가고 있어요. 친박 진영에서는 촛불집회의 배후에 북한의 사주를 받은 종북 세력이 있다고까지 주장합니다. 여론조사를 보면 국민의 79%는 탄핵을 지지하고 있고, 소수인 15%만이 탄핵 반대를 하고 있어요. 그런데 소수의 탄핵 반대 세력이 갈수록 폭력적인 언행을 일삼으면서 이념 갈등은 더욱 심해지는 것 같습니다. 저는 촛불집회가 이념 대결의 장이 아니라 국민과 주권자들의 혁명으로 나아갔으면 하는 바램이에요. 어떻게 하면 우리나라의 민주주의가 더욱 발전할 수 있을까요? 질문자가 생각할 때는 촛불집회에 나온 사람들을 북..
다시, 봄을 맞은 그대에게
능력, 성격, 외모.. 남들과 비교하면 제 자신이 초라해서 힘들어요. 질문자 대학교에 와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게 되었는데요. 다들 저보다 뛰어나다는 생각이 듭니다. 수업 시연을 해도, 발표를 해도 다른 사람들이 저보다 잘한다는 생각이 들고, 저 친구는 성격이 좋고 친구가 많아 보이고, 다른 친구는 예쁘다, 몸매가 좋다 생각합니다. 누구를 만나도 끊임없이 상대와 제 자신을 비교하게 됩니다. 누구나 다 장점 하나씩은 가지고 있는 것 같아요. 그에 비해 저는 별 거 없어 보이고 부족하게 느껴질 때가 많습니다. 제 생각을 컨트롤 할 수 없습니다. 그런 생각에 계속 빠지게 되고 스트레스를 받아요. 저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저는 열등한 사람일까요? 무척 고민이 되겠네요. 그런데 만약 올림픽 육상 대표 선수와 달리기를 하면 그 선수가 나을까요, 제가 나을까요? 질문자 육상 선수요...
상대의 말투 때문에 자꾸 상처받아요. 극복방법은? 질문자 같이 일하는 동료가 있는데요. 그 동료는 일을 굉장히 잘하고 인정받는 분인데, 사람 관계에 있어서는 툭툭 던지는 말투를 하세요. 특히 지적하는 말투를 할 때마다 저는 상처를 굉장히 많이 받아요. 그 분은 저랑 같이 일하기 싫은 것 같지는 않아요. 그런데 말투가 불친절한 것이 불편해요. 이것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요?” 만약 질문자가 밤이 먹고 싶다고 합시다. 질문자는 밤이 맛있는 줄도 알고, 영양가가 있는 줄도 알아요. 그런데 밤을 먹으려면 밤송이를 까야 하잖아요. 밤송이를 까려면 가시가 자꾸 손을 찌르게 돼요. 그러면 질문자는 저한테 이렇게 물을 겁니다. “가시가 자꾸 찌르는데 이걸 까서 먹어야 합니까, 안 먹어야 합니까?” 이럴 때 어떻게 해야 될까요? 질문자 까서 먹어야 합니다. 반드시 그..
막말하는 직장상사때문에 괴로워요 ———————— 지금 여기에서 행복해지는 길,‘정토불교대학’에 초대합니다. ▼ 신청하기https://goo.gl/C0Rn0N * 신청마감 : 3월 5일(일)
저는 음식의 노예입니다. 질문자 저는 음식의 노예입니다. 초등학교 5학년 때 엄마와 떨어져 아빠와 함께 일본 유학을 갔었습니다. 먹는 것을 좋아했던 저는 비만이었습니다. 그곳의 아이들은 제가 말을 못 알아듣는다고 제 바로 앞에서 흉을 보고 놀렸습니다. 저는 소위 마마걸이었는데 엄마와 떨어져 지내는 것이 너무 힘들었습니다. 이런 계기들로 인해 우울증이 오고 거식증이 걸렸습니다. 그리고 이제 8년째가 되었습니다. 저는 하루하루를 자책과 죄책감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이제는 정말 제대로 된 삶을 살고 싶어 용기를 냅니다. 제가 이 병을 고치기 위해서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지금 이 병은 내 병이 되었습니다 질문자의 이야기를 가만히 들어보면 부모님은 아이가 잘되라고 유학을 보냈습니다. 그런데 결과는 어떤가요? 잘못되었잖아요. 부모가 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