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아침은 부처님께서 하늘에 가서 돌아가신 어머니를 교화한 후 다시 땅으로 내려온 곳이라는 상카시아에서 맞이하였습니다. 어젯밤에는 법당에서 회의를 마치고 마당으로 나오니, 밤안개가 자욱하게 끼어 있더니, 오늘 새벽은 새벽별도 보이고, 공기도 맑고 조금 차가운 새벽 공기에 상쾌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아침 식사는 감자와 촐라(콩이름), 양파, 고추를 섞어서 삶아서 내고, 구운 빵과 짜빠띠에 따뜻한 짜이를 곁들여서 먹었습니다.



식사 후에 스님과 YBS(Youth Budhist Society) 멤버들은 작년 가을에 석가족 자녀들을 위한 전문대학 설립을 위해 구입한 땅을 보러 갔습니다. 현재 우리 명상센터가 3.5에이커 가량 되는데, 새로 구입한 땅은 1.8에이커가 조금 넘습니다. 전문대학 설립 허가를 받기 위해서는 부지가 조금 더 필요하다고 합니다. 현재 그 땅 위에는 유채가 씨를 맺고 있어서 어디서부터 어디까지인지 구분이 딱 바로 되지는 않았습니다.

스님께서는 부지 위치를 살펴보시고, 큰 길과 연결되는 길이 어디서부터 어디까지인지, 지도상에는 어떻게 되어 있는지, 교통은 어떤지, 기차는 하루에 몇 번 서고 어디서 어디로 다니는지, 기차역이 어느 위치에 몇 킬로정도 떨어져 있는지 세밀하게 하나하나 다 점검을 하셨습니다.


산책하듯 걸어서 땅 부지를 둘러보는 중에 초창기에 수자타 아카데미에서 활동한 수레스를 잠시 만나 인사를 나누고 캄보디아 절을 방문하고 돌아와서 다시 짜이 한 잔을 마시면서 토론을 했습니다. 명상센터는 인도정토회 사업이고, 전문대학은 JTS사업으로 진행해야 하는데 어떤 것이 우선이냐고 묻자, 둘 다 빨리 지어야 한다며 세부적인 사항들로 이야기가 전개되었습니다. 전문대학을 설립하려면 어떻게 허가를 받아야 하는지, 부지에 건축을 하면 어떤 허가사항이 있는지, 외국에서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다른 단체들은 어떻게 외국지원금을 받고 있는지, 현재 법인 상황 속에서 무엇을 점검해야 하는지 이야기를 나누고, 구체적으로 누가 무엇을 알아볼지 역할도 나누었습니다.

그런 중에 손님이 한 분 찾아왔습니다. 오늘 점안식 법회에 참가하기 위해서 럭나우라는 도시에서 온 젊은 의사였습니다. 담마팔스님과 어릴 적 친구인데 지금은 의사가 되어서 돈을 많이 벌고 있다며, 석가족을 위한 병원 건립을 계획하고 있고, 앞으로 석가족을 위한 일에 뒷받침이 되겠다며 스님께 인사를 드렸습니다.



행사장으로 가던 중, 크리켓(운동경기) 경기를 위해 많은 젊은이들이 모여 있었습니다. 인도는 어디를 가나 이렇게 많은 군중들이 모여 있는 것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오늘도 각 마을별 크리켓 매치를 위해 우루루 몰려 있었습니다.

의사선생님이 스님께서 크리켓 경기장에 잠시 내려 인사말을 해줬으면 좋겠다는 요청이 있어서 경기장에 내려 인사말도 하고, 크리켓 경기의 시구도 하였습니다. 한국에서 온 분이라며 큰 환영을 받았습니다.

점안식 및 법회를 하는 마을에 도착하니, 큰 마이크 소리와 많은 사람들로 잔치집 분위기였습니다. 보라색 천으로 행사장 막음을 하고, 바닥에는 초록색 카펫이 깔려 있고 벌써 많은 사람들이 앉아 있었습니다. 마당에는 집에서 제일 예쁜 사리를 입고 온 동네 여인들이 모여서 짜빠띠를 밀고 있었는데, 짜빠띠 미는 사람들이 마당에 앉아 있는 사람들보다 더 많아 보일정도로 그 동네 여인들은 다 나온 듯 했습니다.





이 마을은 나발로푸르 풀레이아마을로 주변 전체가 다 석가족인 마을입니다. 이 마을에 절을 지은 사람은 60세가 넘은 시각장애인입니다. 혼자 살면서 자기 땅에 절을 지었습니다. 3년간 꾸준히 지은 절에 오늘 드디어 부처님을 모시고 점안식을 하게 된 것입니다. 깨끗하게 차려 입고 스님 옆에 앉아 점안식에 참가하고 있는 모습을 보며 참 뿌듯하겠다 싶었습니다.

동네에 이렇게 절을 지어 마을사람들이 언제나 부처님을 참배할 수 있고, 법문도 들을 수 있는 공간도 만들었으니, 참 감사한 일이다 싶었습니다. 이 곳에서도 불상 점안식을 한국식, 인도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점안식 이후에는 많은 사람들이 들어와 불상에 참배를 했습니다. 점안식 이후에는 법회가 이어졌습니다. 동네 유지들이 스님께 꽃공양을 올리고, 인사말 하는 시간을 가진 후, 스님 법문을 들었습니다. 스님께서는 먼저 이 마을에 절을 지어 보시하신 분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렸습니다.


“여러분, 이 보드비하르를 지으신 스리라칸신 샤키야 님께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모두 박수) 절을 지은 큰 공덕으로 비록 육신의 눈은 어둡지만 마음의 눈이 열려서 해탈과 열반을 증득하실 것입니다.(모두 박수)”


이어서 점안의 의미에 대해 말씀하시면서 참가하신 내외빈분들께도 환영의 인사를 하였습니다.

“또 오늘 법당에 석가모니 부처님을 모셨는데요, 처음 가져왔을 때는 그냥 조각에 불과했지만 오늘 우리 담마빨 스님과 상가가 함께 점안함으로써 이제 살아계신 부처님과 같은 역할을 하게 된 것입니다. 그게 점안식의 의미입니다. 여러분께서 앞으로 이곳에서 수행하고, 기도하시면 부처님의 가피를 많이 입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 오늘 점안식을 해 주신 담마빨 스님과 비구 상가들께 감사의 박수를 부탁드립니다.(모두 박수)

그리고 오늘 바쁘신 중에도 많은 내빈들이 참여해 주셨습니다. 닥터 나왈 께서르 사키야는 의사로서 정말 바쁘신데 이렇게 오셔서 여러분들을 위해 축하인사를 해 주셨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의 박수를 부탁드립니다.(모두 박수) 또 함께 해 주신 많은 내빈들께도 박수를 드리겠습니다.(모두 박수)
저는 한국에서 왔습니다. 여러분은 한국을 아십니까?”

“(한 대중) 네.”

그리고 인도에서 불교의 역할, 불교인의 역할에 대해서도 말씀해주셨습니다.

“한국은 중국을 지나서 더 동쪽에 있습니다. 여기서 아주 멉니다. 그런데 불교가 인도에서 시작된 것은 2600년 전이고, 한국에 그 불교가 전래된 것은 2000년 전입니다. 한국에는 불교가 전래된 이후로 불교국가가 됐습니다. 그래서 한국 문화재의 대부분은 불교문화재입니다. 또 지금으로부터 1300년 내지 1500년 전에는 한국의 많은 스님들이 인도 날란다대학으로 유학도 오셨습니다. 그래서 우리 한국은 인도불교에 많은 은혜를 입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인도에 불교가 많이 쇠퇴했습니다. 여러분들은 인도에 불교가 쇠퇴하다 보니까 불교가 아주 작은 종교, 소수의 종교인 줄 잘못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도 밖으로 나가보세요. 불교 믿는 사람들이 참 많습니다. 중국, 한국, 일본 그리고 미얀마, 태국, 스리랑카, 베트남, 라오스, 캄보디아, 몽골등이 있습니다. 아시아지역의 동쪽은 대부분 불교국가입니다. 게다가 지금은 유럽과 미국에도 불교가 아주 많이 전파되어 환영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은 소수자가 아닙니다. 담마빨 스님이 아까 ‘불교는 마이너리티(minority, 소수)’라고 하셨는데 세계적으로는 불교가 마이너리티가 아닙니다.

앞으로 여러분들은 세 가지 희망을 가져야 합니다. 첫째는, 인도가 크게 부흥할 것이라는 겁니다. 19세기에는 세계의 중심이 영국이었습니다. 20세기에는 미국이었고요, 지금은 중국으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그러면 다음은 그 흐름이 어디로 갈까요? 바로 인도가 될 것입니다. 그래서 앞으로 인도는 굉장히 부흥할 것입니다.

두 번째는, 불교가 인도에서 시작됐지만 현재 인도에는 불교가 많이 없어졌습니다. 그런데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로는 부처님 열반 이후 2500년이 지나면 불교가 다시 인도로 들어와서 부흥한다고 했습니다. 이미 부처님이 열반하신지 2500년이 지났고, 이제 인도에는 불교가 다시 시작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부처님이 태어나신 룸비니, 도를 이루신 보드가야, 부처님이 처음 설법하신 사르나트, 부처님께서 열반하신 쿠시나가르에 가보셨습니까?”


“(대중들) 예.”

“그곳에는 외국 불교인들이 많이 찾아오고 있고, 여러 나라에서 절도 많이 짓고 있습니다. 이것이 인도불교가 다시 일어날 징조입니다. 그러나 아직 인도사람들은 움직이지 않고 있습니다. 그럼 인도불교가 다시 일어나기 위해서는 누가 시작을 해야 되겠습니까? 제가 볼 때는 이 상카시아의 석가족이 시작을 해야 합니다. 여러분들은 그럴 요의가 있으십니까?(모두 박수) 그래서 지금 이렇게 마을마다 절이 조금씩 생기고 있는 거예요. 그리고 계속 늘고 있습니다.

세 번째로, 그래서 우리는 상카시아에 모든 불자들이 담마를 공부하고 명상도 할 수 있는 담마센터를 지으려고 합니다.(모두 박수) 또 상카시아 스투파도 다시 세우려고 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집회할 수 있는 강당도 만들려고 합니다. 그 시설들은 외국인을 위한 것이 아니라 인도인, 인도 불자를 위한 것이 될 겁니다. 그러니 외국의 도움을 받을 게 아니라 여러분들께서 직접 하루라도 와서 일하고, 벽돌 한 장이라도 쌓는 등 여러분들 손으로 직접 하셔야 합니다. 내가 만들어야 진정한 내 것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내가 하겠습니다!(함 까렝게!)’ 하는 정신이 필요합니다.

여러분들이 그렇게 나서주신다면 저는 여러분들을 후원하겠습니다.(모두 박수) 여러분들이 1락(인도의 돈 단위)을 모으면 제가 1락을 지원할 것이고, 여러분들이 1 까르(인도의 돈 단위)를 모으면 제가 1 까르를 지원할 것입니다.(모두 박수) 여러분들이 하는 만큼 제가 지원하겠습니다. 대신에 여러분들이 일단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스스로 해야 자기 것이 되기 때문입니다. 인도는 조금 어렵게 살아도 외부의 지원을 별로 원하지 않는 전통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인도는 ‘세계 문명의 중심’이라는 자부심 때문에 ‘좀 어려워도 우리 손으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인도불교를 부흥시키는데 부디 여러분들이 앞장서 주시기 바랍니다.

한국에 불교를 전한 분들은 다 인도 분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도 그 은혜를 갚기 위해서 이곳을 지원할 생각입니다.(모두 박수) 제가 여러분께 말씀을 드리려면 중간에 통역이 필요해서 서로 직접 소통하기가 어려운데, 여기 이렇게 담마빨 스님이 계십니다. 앞으로는 담마빨 스님이 여러분들에게 좋은 법문을 많이 해 주실 겁니다. 그리고 여러분들 마을에 절을 지으면 불상은 후원할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절 10개를 지으면 제가 불상 10개를 지원할 것이고, 절 100개를 지으면 불상 100개를 지원할 것입니다.(모두 박수) 여러분들, 저와 반반씩 나눠서 할 자신이 있으십니까?”

“(대중들) 네.”

“그렇게 해서 우리 함께 인도불교를 다시 한 번 일으켜봅시다. 감사합니다.”(모두 박수)

스님께서 석가족들에게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나하나 설명해 주셨습니다. 부처님 열반후 2500년이 지난 지금, 그 옛날 누구가가 2500년이 지나면 다시 인도에 불교가 흥성할 것이라 했다는 말이 그냥 빈 말은 아닐 듯 싶었습니다. 그냥 다시 불교가 흥하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 시골 곳곳까지 다니며 법을 설해 주시고, 불상을 지원하고, 석가족들이 활동할 수 있는 터전을 만들어 주시는 스님같은 분이 계시기에 다시 불교가 흥할 수 있으리라 싶었습니다.

옥상에 테이블이 깔리고 음식이 차려졌습니다. 아침에 간단한 식사를 한 이후로 오후 3시가 넘어갈 때까지 아무것도 먹지도 못했습니다. 따뜻하게 구워 온 짜빠띠와 달, 사브지, 유미죽이 전부였지만, 맛있게 먹었습니다. 식사하는 중에 그 지역 MP(지역 국회의원)가 늦게 도착해서 미안하다며, 스님을 찾아와 인사를 하기도 했습니다.

행사를 다 마치고 행사장에서 나와 밤기차를 타기 위해 이타와라는 도시로 돌아왔습니다. 기차가 4시간 연착된다는 메시지가 왔습니다. 기차 시간까지 수바스지 집에 잠시 머물기로 하였습니다. 그런데 기차가 계속 연착이 됩니다. 두 시간 더 연착이 되고, 한 시간 더 연착이 되고....오늘 밤 9시 15분이 예정이었던 기차는 아마도 내일 오전 9시경에나 되어야 탈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스님께서는 방에서 원고 점검을 하고 계셨는데, 또 손님이 찾아왔습니다. 기차가 연착되었다는 소식을 들었다며, 이 지역 MP(지역 국회의원)의 형님과 사립, 공립 학교 교사들 5분이 찾아와 스님께 인사를 드리고 갔습니다.
늦은 밤, 아직까지 기차는 계속 연착되고 있습니다.

내일은 하루종일 기차로 이동하는 일정입니다. 이타와에서 수자타아카데미가 있는 가야로 이동할 예정입니다. 내일 뵙겠습니다.

함께 만든 사람들
보광, 정란희

<스님의 하루>에 실린 모든 내용, 디자인, 이미지, 편집구성의 저작권은 정토회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내용의 인용, 복제는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