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희망편지

지금 내 나이가 늦었다는 생각이 들때 / 법륜스님의 희망편지 170717

지금 내 나이가 늦었다는 생각이 들때 / 법륜스님의 희망편지 170717


우리는 지금이 좋은 시절이라는 걸 

지난 뒤에야 압니다. 


정작 그 시절은 괴롭게 보내고,

지난 뒤에는 그 시절이 좋았다 그리워해요.


얼마 전에 

여든이 넘은 사회 저명인사를 만났어요. 

제 나이를 묻기에 예순 셋이라고 했더니 

‘아이고, 한창 좋을 때네요.’ 이래요.


저는 이제 은퇴하려는데 

저더러 한창 좋을 때라는 거예요. 

80살이 보면 60살이 한창 좋을 나이고, 

60살이 보면 40살이 한창 좋을 나이입니다.


인생은 다 한창 좋을 나이입니다. 


지금이 좋다는 걸 알아야 

인생을 거꾸로 살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