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희망편지

[법륜스님 희망편지] 버티기 힘들어요

"남들은 구하기 힘든ᅠ
평생직장이라며 부러워하지만
정작 저는 직장에서ᅠ
하루하루 버티는 게 고통입니다.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남이 좋은 직장이라고 하든
나쁜 직장이라고 하든
그런 건 중요하지 않아요.

행복하기 위해 직장을 다니는데
그렇게 괴로워하면서 다닐 필요가 없어요.ᅠ
직장이 나에게 괴로움의 원인이라면ᅠ
그만두는 건 어려운 게 아니에요.

문제는 직장을 그만두면
정말 행복해지는가 예요.
다른 직장을 다녀도 괴로울 것 같고
백수가 되어도 괴로울 것 같다면
직장을 그만두는 것이 해결책이 아니지요.

이 괴로움이 정말
직장으로 인해 생기는 것인지
자기 마음을 잘 관찰해 보세요.

지금 나의 행복도, 나의 불행도
내가 만드는 것임을 아는 것,
그것이 내가 진정한
행복과 자유로 가는 길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