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님의 하루

[법륜스님의 하루] 법륜 스님, 나그푸르에서 만난 '걷는 붓다'

2016.10.13 닥터 암베르카르 개종 60주년 기념 컨퍼런스 1일째 




행복한 하루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인도의 중부 마하슈트라 주에 위치한 나그푸르(Nagpur)에서 인도 독립운동의 영웅이며 신불교 운동을 일으켰던 닥터 암베르카르(Ambedkar)의 불교 개종 60주년을 맞이하여 기념 컨퍼런스가 열렸습니다. 이번 컨퍼런스의 핵심 주제는 ‘Social Engagement and Liberation(사회 참여와 해방)’입니다. 


스님은 INEB(International Network of Engaged Buddhists, 국제참여불교연대)의 이사로 초청받아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세계 각국의 불교 지도자들이 모여 암베르카르 정신을 기념하고, 모두가 평등하고 행복한 세상을 위해 어떻게 실천해나갈지 경험을 나누고 토론해보는 자리입니다.  


어제 델리에서 한국 교민들을 위한 즉문즉설 강연을 마친 후, 델리불자회 법당에서 하룻밤을 머문 스님은 오늘 새벽 4시에 델리 공항으로 향했습니다. 델리불자회 회장님이 빵 가게를 하시는데 어제 밤 빵을 잔뜩 주어서 공항에서 출국 수속을 마친 후 그 빵으로 아침 식사를 했습니다. 오전 6시에 델리 공항을 출발한 비행기는 2시간을 비행하여 8시에 나그푸르에 도착했습니다. 비행기 안에서 해가 뜨는 모습을 지켜볼 수가 있었는데 붉은 태양이 구름 위로 모습을 드러내는 모습이 아주 장관이었습니다. 


공항에 내리자마자 곧바로 행사장으로 향했습니다. 

컨퍼런스 행사는 나그푸르(Nagpur) 도심에 위치한 나가로카(Nagaloka) 센터에서 열렸습니다. 

오늘과 내일 이틀 동안 이곳 나가로카(Nagaloka) 센터에서는 부처님의 가르침 중에서 닥터 암베르카르가 행한 실천적인 측면에 대해 여러 학자들과 활동가들의 발표가 있습니다. 

스님이 나가로카(Nagaloka) 센터에 도착하자 많은 분들이 오랜만에 만났다며 반갑게 환영하였습니다. 


나가로카 센터에는 커다란 불상이 우뚝 솟아 있는데, ‘걷는 부처님(Walking Buddha)’ 형상입니다. 부처님의 실천적 측면을 상징해서 만들었다고 합니다. 컨퍼런스 도중 참석자 전체가 잠시 밖으로 나와 ‘걷는 불상’ 앞에서 기념사진을 찍었습니다. 전 세계에서 모인 불교 지도자들이 각양각색의 옷을 입고 걸어가는 모습이 장관이었습니다. 기념사진 촬영을 마친 참석자들은  오후부터 분과별 토론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양한 주제의 토론이 펼쳐진 후 총정리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영상보기] “전 세계에서 모인 불교 지도자들”




저녁에는 걷는 불상 앞에서 문화 행사가 열렸습니다. 인도의 전통 음악이 연주되어 행사의 운치를 더했습니다. 

내일은 컨퍼런스 2일째를 맞이하여 스님의 주제 발표가 있습니다. 발표 주제는 ‘Dhramma and Governance’ 인데, 스님은 그동안 실천해 온 다양한 활동을 소개하면서 현대 사회에서 붓다 담마를 실천하는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 스님의 경험과 생각을 들려줄 예정입니다. 


▲ 델리 공항, 아침식사는 빵도 좋습니다



▲비행기 안, 집중의 시간, 원고 교정과 각종 업무들을 보았습니다 



▲붉은 태양이 구름 위로 모습을 드러내는 모습이 아주 장관이었습니다. 



▲ 나가로카(Nagaloka) 센터



▲ 숙소에 짐을 푼 후 곧바로 컨퍼런스 홀로 이동해 여러 활동가들의 발표 내용을 경청했습니다. 이번 컨퍼런스의 핵심 주제는 ‘Social Engagement and Liberation(사회 참여와 해방)’입니다. 하루 종일 많은 참석자들이 열정적인 발표와 토론을 계속 이어갔습니다. 스님은 발표 내용을 경청하며 어떤 내용에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지에 대해 살폈습니다. 



▲‘걷는 부처님(Walking Buddha)’ 형상입니다. 부처님의 실천적 측면을 상징해서 만들었다고 합니다. 


▲컨퍼런스 도중 참석자 전체가 잠시 밖으로 나와 ‘걷는 불상’ 앞에서 기념사진을 찍었습니다. 전 세계에서 모인 불교 지도자들이 각양각색의 옷을 입고 걸어가는 모습이 장관이었습니다. 



▲저녁에는 걷는 불상 앞에서 문화 행사가 열렸습니다. 인도의 전통 음악이 연주되어 행사의 운치를 더했습니다



#오늘 스님의 말씀이 궁금하다면?

click